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팀 쿡 애플 CEO, “가짜 뉴스, 전면적 대응 필요”
-英 텔레그래프와 인터뷰…가짜 뉴스 대응 툴 개발 필요성 역설



[헤럴드경제]팀 쿡<사진>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가짜 뉴스(fake news)에 대한 전체 IT업계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쿡 CEO는 10일(현지 시각) 영국 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IT업계 종사자 모두가 가짜 뉴스를 없앨 수있는 어떤 툴(toolㆍ도구)을 창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가짜로 만들어낸 뉴스가 “사람들의 정신을 죽이고 있다”며 “가짜 뉴스 전염이 세계 많은 곳에서 큰 문제”라고 우려했다.

쿡 CEO는 가짜뉴스에 대항하는 방법으로 기술적인 것과 지적 솔루션(해결책)을 촉구했다.

그는 우선 “공익광고 캠페인의 현재적 버전이 필요하다”며 “만약 의지가 있다면 신속하게 이뤄질 수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교에서 어린이들에게 환경교육을 하는 것처럼 전 사회, 전 연령대에서 가짜 뉴스 뿌리 뽑기 캠페인과 미디어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가짜 뉴스를 뿌리뽑아야 하겠지만 “언론과 출판의 자유를 저해하지 않으면서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독자들에게도 도움을 줘야 하는데 우리 대부분이 지금은 (가짜 뉴스에) 불평만 하면서 (이를 막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생각하지는 않고 있다”고 자성했다.

쿡 CEO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짜 뉴스 확산 현상이 “단기간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사람들이 결국엔 가짜 뉴스를 원치 않게 되리라는 것이다.

그는 가짜 뉴스를 뿌리 뽑음으로써 양질의 저널리즘 공급자들을 돕고, 클릭 수 늘이기 낚시질을 몰아낼 수있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그 결과 믿을 수있고, 확실하며, 자극적이지 않고, 깊이있는 뉴스 제공자들이 승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