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늘어나는 스타트업 파산…회생소송비 크라우드펀딩 등장
디디미펀딩 첫 운영…대출자금 공모 1주일만에 마감

[헤럴드경제=조문술 기자] 불경기가 심화되면서 갓 창업한 스타트업들의 파산도 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개인회생을 위한 소송비용을 크라우드펀딩으로 모집해주는 회사가 처음 나와 눈길을 끈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디디미펀딩(대표 권영훈)은 개인파산·개인회생 소송을 돕는 ‘파산·회생 소송비용 대출펀딩’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파산·회생 소송비용 대출펀딩은 피치 못할 사정으로 파산한 개인의 회생소송에 소요되는 비용을 15% 정도의 중금리로 대출해주는 자금공모다. 돈이 떨어진 개인 신청자들의 회생과 재기를 돕자는 게 취지다.

이는 개인 신청자가 아닌 파산회생소송을 대리하는 법무법인에 소송비용을 대출해주는 게 특징. 법무법인은 개인파산 및 개인회생을 이끌어내고, 차후 이를 개인에게 청구하게 된다.

지난 1월 첫 선을 보인 파산회생 소송비용 대출펀딩은 모집 1주일만에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디디미펀딩은 2차 펀딩을 선보일 예정이다.

디디미펀딩 측은 “캐피탈 등 여신전문회사 대출금리의 절반에 가까워 파산한 스타트업 창업자와 영세상인들에게 큰 인기다. 이들에게 또 한번의 기회를 주자는 차원에게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캐피탈사 대출의 경우 연 25%의 금리와 5%의 취급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반면, 디디미펀딩은 15%의 중금리로 대출을 진행해 상환을 용이하게 하고, 수수료도 2.5%로 책정했다. 파산·회생 소송자들의 과도한 채무를 정리해 재무구조를 개선을 돕겠다는 것이다.

권영훈 디디미펀딩 대표<사진>는 “파산자의 재기를 도우면서도 투자수익도 기대할 수 있어 일반인의 반응이 좋다”며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재테크 방향과 수단을 제시하는 동시에 스타트업·중소기업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펀딩상품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디디미펀딩은 지난 1월 한국M&A센터(대표 유석호)와 카엘(한국변화경제연구소·대표 조대연)과 함께 위비아, 코스모엔젤스 등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조문술 기자/freihei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