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럼프 납세내역 공개하라” 서명 22만명 ‘훌쩍’
-30일 이내에 10만명 서명 넘어서면 백악관 공식 답변해야
-여성들 반발도 더욱 거세질듯…직접 공직 출마 준비

[헤럴드경제=신수정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미국은 물론 전세계에서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미국 국민들은 트럼프의 납세 내역 즉각 공개를 요구하고 있고, 여성들은 시위 참가를 넘어 직접 공직 출마 준비까지 나서고 있다.

22일(현지시간) USA투데이에 따르면 백악관 홈페이지에서 ‘트럼프 납세 내역 즉각 공개’를 요구하는 청원에 대한 서명자가 22만명을 넘어섰다. 지난 20일 시작된 해당 청원은 이틀째인 22일 정오에 이미 2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 21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반(反) 트럼프 여성행진 [출처=게티이미지]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부터 내려온 관행에 따르면 백악관은 30일 이내에 10만명 이상이 청원에 서명하면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 트럼프 행정부 첫번째 청원인 ‘트럼프 납세 내역 즉각 공개’는 벌써 이같은 기준의 두배를 넘어섰지만 서명 참가자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해당 청원은 사업가 출신 트럼프의 잠재적 이해관계 충돌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납세 내역을 공개해야한다는 내용이다. 트럼프는 지난 40년간 대선 후보 사이에 이어져온 전통을 깨고 끝내 납세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다.

트럼프는 지난 11일 당선 후 첫 기자회견에서 “내 납세 내역은 기자들만 관심있어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워싱턴포스트-ABC방송이 지난주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74%가 “트럼프의 납세 내역 공개를 원한다”고 밝혔다.

트럼프의 핵심 측근으로 꼽히는 켈리앤 콘웨이 백악관 선임고문은 이날 ABC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는 납세 내역을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며 “유권자들은 납세 내역에 개의치않고 트럼프에게 투표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후 백악관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두번째 청원도 첫번째 청원과 비슷한 내용이다. 6만명 넘게 서명한 두번째 청원은 “대통령의 사업체, 금융 자산을 모두 처분하거나 백지위임하라”는 내용이다.

한편 USA투데이는 트럼프 취임식 다음날 열린 대규모 여성들의 시위는 앞으로도 계속 동력을 얻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21일 미국 워싱턴DC는 물론 호주 시드니 등 전세계에서 200만명이 ‘반(反) 트럼프 여성행진’에 참가했다.

해당 행사에 참가한 여성단체, 인권단체들은 이같은 에너지를 모아 참가자들에게 공직 출마 등을 독려하고 있다. 실제 시위참가자인 흑인여성 재클린 글래스는 여성의 공직 출마 등을 지원하는 비영리단체 ‘보트런리드(VoteRunLead)’에 가입했다. 버지니아주에 거주하는 글래스는 지역위원회 등에서 기회를 얻은 뒤, 이를 발판으로 나중에 상원의원까지 도전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보트런리드’에 따르면 지난 두달간 2300명 넘는 여성들이 훈련프로그램에 신청했다. 미국 전체 인구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이 넘지만, 전체 상원의원 100명 중 여성은 21명에 불과하다.

영화감독 마이클 무어는 트럼프에 반대하기 위해 5대 행동 수칙으로 직접 공직 출마, 지역구 의원에게 항의전화 걸기 등을 언급한 바 있다.

최근 폴 라이언 하원의장(공화당)은 지역구인 위스콘신주 의대 교수 400명의 서명이 담긴 항의 서한을 전달받기도 했다. 이들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낙태 비용 등을 지급하는 ‘미국가족계획연맹’ 지원 중단에 반발했다. 공화당 지도부는 오바마케어(건강보험개혁법안) 폐지 법안에 가족계획연맹 지원 중단을 포함할 계획이다.

ss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