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리처드 도킨스 “인공지능은 인간이 새로운 진화의 틀을 만들고 있는 것”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인류가 두 종으로 분화하려면 전제 조건이 있어야 합니다. 지리적 격리입니다. 화성을 식민화하면 유전자 흐름이 이어지기 어려워 유전자 집단의 분리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이기적 유전자’로 잘 알려진 리처드 도킨스가 21일 오후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진행된 카오스 재단 특집 초청 강연회에서, 우주시대 인간의 분화 가능성을 제시했다.
도킨스는 ’진화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라는 주제강연에서 화성시민들은 화성의 중력에 맞는 형태, 즉 다리가 가늘과 긴 모습으로 진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1976년 발표한 ‘이기적 유전자’에서 “진화의 단위가 ‘유전자’이고 그 특징이 ‘이기적’이다”고 선언해 세계적으로 이슈를 불러일으킨 도킨스는 이날 강연에서 진화가 어떻게 이뤄져 왔고 진화의 일반 원칙은 무엇인지, 진화는 예측가능한지 등 진화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들려줬다.

그는 우선 공룡 멸망을 가져온 6500만년전 살아남은 포유류를 통해 진화해온 인류가 어떻게 멸종을 피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들려줬다.
그 하나는 6500만년 전 포유류가 피한 방식으로 지하 벙커에서 비상식량으로 살아가는 것. 다른 하나는 화성 이주다. 또 돌진하는 유성을 탐지, 궤도를 측정해 로켓을 쏘아올리는 방식이다. “소행성은 맞히기 어려운 과녁이지만 진지한 가능성”이라는 것이다.

도킨스는 진화의 예측가능성의 설명에 상당부분을 할애했다.
이는 다른 지역에서 진화가 어떻게 일어나 어떤 특정한 형질이 진화했는지 들여다보면 가능하다.
즉 눈이란 시각기관은 각 생물체에서 독립적으로 40회 이상 진화가 이뤄졌다. 고래, 박쥐, 쏙독새 등은 물 속이나 어둠 속에서 주파수로 대상을 탐지하는 반향기능을 가졌지만 전혀 다른 지역에서 진화했다. 이 초음파 탐지기능은 4번 진화했다.
그는 “어떤 경우는 눈처럼 열심히 진화하고 어떤 경우는 진화를 꺼리는게 아닌게 싶다”고 했다.
독침은 지네, 도마뱀, 노랑가오리, 뱀, 곤충, 쐐기풀 등에서 발견되며 10~12번 진화했으며, 전기를 통해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내는 전기물고기는 남미와 아프리카에서 완전히 다른 형태를 띠며 진화했다. 즉 남미 전기물고기는 지느러미가 배에 있고 아프리카 물고기는 지느러미가 등에 붙어 있다. 이는 두 번 독립적으로 진화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곤충과 새, 조류, 파충류의 특징인 비행은 네 번 진화를, 오징어와 가리비에서 발견되는 제트추진은 두 번 진화가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
도킨스는 이를 통해 “진화는 상세히 예측할 수 없고 어떤 종에서만 가능하다. 즉 보편적 예측은 불가능하며 특정 반복 패턴을 통해서만 예측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일반적 진화원칙’이라고 불렀다.

인간은 300만년 진화하면서 뇌가 커졌는데 앞으로도 커질까. 다윈의 자연선택에 따라 세대진행이 이뤄졌을 때 대뇌가 지능이 높고 집중력이나 경쟁에 유리하고 성적매력이 있다면 선택할 가능성이 있지만, 지금은 자녀를 갖는게 생존과 관련이 없다. 자녀는 자연선택이 아니라 피임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자연선택이 대뇌를 선호하는 건 아닌 것 같다는 얘기다.

앞으로 인간의 진화는 생물학적 진화보다 문화진화의 영향을 더 받을 것이란게 도킨스의 주장이다.
가령 로봇이 인류를 대체할 것이란 우려가 그것이다. 도킨스는 “인공지능이 SF를 넘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인간이 새로운 진화의 틀을 만들고 있는 것 아닌가”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도킨스는 청중의 질문 중 인류가 파괴하고 있는 종 다양성에 대한 우려에 대해, “가장 큰 문제는 동식물 다양성”이라고 말했다. 또 ‘X맨’ 같은 돌연변이 출현 가능성과 관련, 다리에 머리가 생기거나, 날개가 돋는 등의 극단적 변화는 가능성이 없다고 단언했다.

현재 옥스퍼드대학 뉴칼리지의 교수로 ‘대중의 과학 이해를 위한 찰스 시모니 석좌교수’ 직을 맡고 있는 리처드 도킨스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과학저술가, 지식인들이 가장 만나고 싶어하는 지식인으로 꼽힌다.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