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마침내 입 연 비선실세…“어떤 이권도 이익도 취한 적 없다”
“연설문은 감성적 표현만 봐…
태블릿PC 증거 인정 못 해”
불리한 질문엔 모르쇠 일관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 장본인으로 지목된 최순실(61ㆍ구속기소) 씨가 각종 이권개입 의혹과 관련 “저는 어떤 이권이나 이익 취한 적 없고 그렇게 생각해서 한 적 절대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불리한 질문에는 “기억 안 난다”, “사생활”이라며 답을 회피했다.

최 씨는 16일 오전 10시 헌법재판소 1층 대심판정에서에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5차 변론기일의 증인으로 출석한 자리에서 국회ㆍ대통령 측 대리인단의 질문 공세에 이 같이 밝혔다.

심판 개정 30분 전 호송차를 타고 도착한 수의 차림의 최씨는 취재진의 쏟아지는 질문을 뒤로한 채 긴장된 표정으로 대기실로 향했다.

최 씨가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을 여는 것은 이번 사태가 수면 위로 떠오른 이후 사실상 처음이다. 변호인의 조력도 받을 수 없다.

그는 ‘청와대에 얼마나 출입했느냐’는 국회 측 대리인단의 질문에 “기억나지 않는다”로 일관하면서, ‘어떤 일로 청와대가 갔느냐’는 질문에는 “사생활이라 말씀드리기 곤란하다”고 했다.

문제가 됐던 박 대통령의 의상에 대해서도 “옛날부터 도왔고, (박 대통령의) 부탁은 없었다”며 “비용은 대통령한테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때 측근이었던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에 대해서는 “(고 씨의) 진술은 신빙성 없고 이미 계획된 걸로 봐서 진실이 없기 때문에 여기서 대답이 곤란하다”고 일축했다. 또다른 측근인 차은택(구속기소) CF감독에 대해서도 “(차 씨도) 다른 얘기 많이 하는데 그 얘기도 신빙성 없다”고 덧붙였다.

최 씨는 대통령 연설문 개입 논란에 대해서도 “언론에 제가 다 주도한 것처럼 하는데 대통령 정책철학으로 정해진 걸 일부만 따왔다. 제가 다 한 것처럼 하는 건 문제가 있다”며 적극적인 방어에 나섰다. 이어 “저는 다른 거 본 적 없고 관심도 없고 연설문의 감성적 표현이나 그런 것만 봤다”고 덧붙였다.

최 씨는 탄핵심판 재판정에서 시종일관 주눅 들지 않았다.

논란의 중심이 된 문화체육 사업이나 딸인 정유라(21) 씨 승마지원 관련 이권개입 의혹을 묻는 국회측 대리인의 질문에 “저는 어떤 이권이나 이익 취한 적 없고 그렇게 생각해서 한 적 절대 없다”며 “논리의 비약”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측이 “동의하지 못한다”고 하자 최 씨 역시 “저도 그 말에 동의 못한다”고 맞받아쳤다.

대통령 취임후 문화체육관광부 예산 편성에 관여하지 않았느냐는 국회측 질문에도 “그거 증거 있나요?”며 반문하기도 했다.

다만 정호성(48ㆍ구속기소) 전 청와대 비서관과 자료를 주고받은 사실은 인정했다. 그는 ‘정 전 비서관과 이메일 아이디 비밀번호를 공유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본다”고 했다.

하지만 태블릿PC 등 검찰 증거에 대해서는 적극 부인했다. 최 씨는 “검찰에서도 제 아이패드(태블릿PC)에서 나왔다는데 실물도 안 보여주고 자료만 보여주는데 저는 본 적 없다”며 자택 압수수색에 나온 컴퓨터 자료 등에 대해서도 “인정 못한다. 어디서 어떻게 나왔는지 모르겠다”며 인정하지 않았다.

인사 청탁 의혹에 대해서도 최 씨는 “차 씨를 제외하고 내가 추천한 인물은 없다”고 했다.

최 씨는 당초 지난 10일 탄핵심판 3차 변론기일에 소환됐으나 특검수사와 형사재판이 진행 중인 점 등을 내세워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바 있다.

하지만 헌재가 재소환 방침을 밝히고 다시 출석하지 않을 시엔 강제 구인에 나서겠다고 예고하자 심판정에 출석하겠다고 방침을 바꾸면서 증인신문이 이뤄지게 됐다.

국정 농단 사태의 정점에 있는 최씨의 답변 내용은 박 대통령 탄핵심판의 결론을 결정짓는 최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박 대통령 측 변호인단은 이날 “이번주 중 대통령의 세월호 당일 상세 행적에 대한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양대근ㆍ김현일 기자/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