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천연의 묘약’식초 슈퍼푸드를 만들다
식초 전문가들은 ‘식초’가 자연이 선물한 가장 건강한 식품이라고 예찬한다.

식초는 실제로 온갖 효능의 ‘보고’다. 초산, 구연산, 아미노산 등 몸에 좋은 유기산이 다량 함유, 우리 몸의 대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은 근육에 쌓이는 피로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이미 만들어진 젖산을 분해해 근육통과 피로물질의 해소를 돕는다. 살균과 해독작용도 한다. 간을 해독하는 것은 물론 노폐물 배출을 도와 해독작용에도 기여한다. 유기산은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한다.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돕고 지방분해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보인다. 노화 원인인 활성산소를 파괴해 노화를 방지하고 암세포 발생도 예방한다.

이처럼 식초만으로도 ‘천연 묘약’이지만, 만나는 재료에 따라 식초는 ‘슈퍼푸드’가 된다. 



식초 X 생강

생강은 먹는 것만으로 병을 치유하는 ‘식치’를 위한 식재료의 하나다. 생강차는 감기에도 특효이며, 항균효과에도 탁월하다. 위를 건강하게 하는 것은 물론 냉증 개선에도 뛰어나다. 특히 식초의 진게롤 성분은 지방세포의 분화를 촉진하는데, 이 성분이 식초와 만나면 배가된다. 진게롤이 혈당치를 낮추는 작은 지방세포를 만들어 큰 지방세포를 배제해 당뇨병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 몸을 따뜻하게 해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생강식초 만드는 법>

재료 : 생강 5~6개, 설탕 3~4큰술, 흑초 360ml

1. 생강 껍질을 벗기지 않고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2. 생강을 엄지손톱 크기로 자른다.

3. 보존용기에 생강, 설탕, 흑초를 부어 잘 섞는다.

4. 냉장고에 보관한 뒤 3일이 지난 후부터 먹는다. 약처럼 먹으면 된다.

5. 생강을 따로 꺼내 슬라이스해 먹어도 좋다. 



식초 X 파인애플

파인애플과 만난 식초는 요즘 핫한 식초 중 하나다. 파인애플 식초는 파인애플의 효능이 그대로 따라온다.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브로멜린이라는 단백질 소화효소가 원활한 소화와 단백질의 흡수를 돕는다. 특히 파인애플 섬유질이 숙변 제거에 도움을 주고, 뱃살을 줄이는 데에도 탁월하다. 식초의 유기산이 체내 지방 분해까지 촉진해 많은 여성들은 파인애플 식초를 다이어트시 섭취하기도 한다. 게다가 파인애플엔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도 좋다.



<파인애플 식초 만드는 법>

재료: 파인애플 500g(1개), 식초 500g(식초와 파인애플은 같은 분량으로 준비한다) 황설탕 380g

1. 파인애플은 껍질을 자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2. 보존용기에 파인애플, 설탕, 파인애플, 설탕 순서로 담아준다.

3. 그 위에 식초를 부어준다.

4. 실온에서 1주 정도 보관한 뒤 설탕이 다 녹은 상태를 확인하면 냉장보관한다.

5. 식초가 완성되면 파인애플은 꺼내 따로 보관해 먹는다.

6. 완성된 파인애플 식초와 물을 5:1의 비율로 섞어 마셔주면 된다.

고승희 기자/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