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집단지성과 전문지성의 힘으로… ‘가짜뉴스’와의 전쟁 선포한 페이스북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페이스북이 ‘가짜 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이번 미국 대선 과정에서 가짜 뉴스 확산의 진원지라는 비판이 커지자, 자신은 ‘미디어 기업이 아닌 기술 기업’이라며 가짜 뉴스 해결에 소극적이었던 기존의 입장을 바꾼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페이스북은 15일(현지시간) 가짜 뉴스 차단을 위한 새로운 조치들을 발표했다. 가장 핵심적인 조치는 이용자들이 가짜 뉴스를 신고(플래깅ㆍflagging)하면 독립된 외부 기관이 팩트 체킹을 하도록 한 것이다. 페이스북은 이를 위해 이용자들이 가짜 뉴스에 대해 신고하는 절차를 좀 더 용이하게 만들었다.

[사진=게티이미지]

팩트 체킹은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저널리즘계의 권위 있는 연구소인 포인터 인스티튜트에 의뢰하기로 했다. 포인터 인스티튜트는 지난해부터 전세계에서 이른바 ‘국제 팩트 체킹 코드 원칙’으로 불리는 팩트 체커를 운영해 온 곳으로, 미국 대선 기간 가짜 문제 뉴스를 꾸준히 제기해 왔다. AP, 폴리티팩트, ABC뉴스, 워싱턴 포스트 등 미국의 언론들이 참여하고 있다.

팩트 체킹을 통해 해당 뉴스가 거짓으로 판명되면 ‘논란이 있다(disputed)’는 표시가 붙게 되고 해당 뉴스를 신뢰할 수 없는 이유가 적시된다. 해당 뉴스가 페이스북에서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뉴스피드 상에서 순위가 하락해 노출이 제한되는 한편, 이를 공유하려는 이용자들에게도 경고 메시지가 전송된다.

페이스북은 또 이 뉴스를 보낸 회사는 광고 콘텐츠를 실을 수 없도록 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가짜 뉴스로 경제적인 이익을 취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이 이러한 조치를 취한 것은 이번 미국 대선을 계기로 가짜 뉴스 유통에 대한 비판이 비등했기 때문이다. 대선 기간 페이스북에는 교황이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를 지지했다거나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가 이슬람 테러단체 IS에 무기를 판매했다는 등의 가짜 뉴스가 떠돌았다. 진실 여부가 가려지지 않은 채 여러 정보가 무분별하게 ‘좋아요’ 표시를 달고 공유됐다.

물론 가짜 뉴스가 대선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는 불확실하다.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는 지난달 “(페이스북에서) 사람들이 보는 컨텐츠 중 99%는 진짜이며, 가짜 뉴스는 극소수다”라며 “가짜 뉴스가 선거 결과를 바꿨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라고 항의했다. 또 다른 글에서는 “우리는 ‘진실의 중재자’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라고도 했다.

페이스북이 가짜 뉴스 대응에 소극적이었던 것은 뉴스의 진위를 선별하는 것이 기술적, 철학적으로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있다. 한국의 ‘최순실 게이트’에 대해 기성 언론이 보도하는 의혹 보도들처럼 진위가 완전히 가려지지는 않았더라도 나름의 뉴스 가치를 지니는 콘텐츠들을 거를 경우 언론의 자유가 위축될 수 있다. 또 콘텐츠가 담고 있는 내용 대부분이 사실이고 일부만 거짓일 경우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도 생긴다. 페이스북은 이 문제를 이용자들의 신고를 통한 집단지성과 독립된 외부 전문 기관의 협업을 통해 해결하겠다고 방침을 내놓은 것이다.

저커버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글을 통해 “페이스북이 기술 기업이라고만 생각했는데 단순한 기술기업이 아니며 단지 뉴스를 배포하는 것 이상의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면서 “이번 방안은 페이스북이 추진하고 있는 수많은 거짓뉴스 퇴치 프로그램 중 일부”라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도 다양한 노력을 통해 사용자들을 호도하고 거짓뉴스로 수익을 챙기려는 사람들을 물리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뉴욕타임스는 페이스북의 이러한 결정으로 이용자들이 빠져나간다거나 수익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가짜 뉴스가 유통될 수 있는 다른 유통경로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어떤 영향을 주게될 지는 불분명하다고 전망했다.

/paq@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