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병준 “국회가 날 추천할 수도 있지 않느냐”…“자진사퇴 없다” 재확인
-“발표 전 청와대와의 사전 조율은 전혀 없었다” 밝혀

-“여ㆍ야 합의 전까지 내정자로서 국회 압박 역할 계속할 계획”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가 “자진사퇴는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 “국회가 추천하는 국무총리 후보를 지명하겠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국회가 날 추천할 수도 있지 않느냐”는 입장을 내보였다.

김 내정자는 8일 오후 2시께 국무총리 내정자 집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통인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들어서며 취재진들에게 “대통령이 지명철회라는 얘기를 한 적 없다”며 “여당과 야당이 오히려 나를 총리 후보로 추천할 수도 있다. 상황이 진전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사진=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가 집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향하고 있다. 이날 김 내정자는 “자진사퇴 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 했다.]

국회의 추천을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김 내정자는 “국회에서 내 이름이 한 번 더 나오면 영광”이라며 “그러나 나를 추천하지 않더라도 내 역할은 다 할 것”이라고 답했다. 향후 거취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여ㆍ야의 합의나 지명 철회가 있기 전까지는 내정자로서의 역할을 다 할 계획”이라며 “자진사퇴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했다.

자진사퇴를 거부하는 이유에 대해서 그는 “내가 지명되면서 문제 해결의 열쇠를 여당과 야당에 넘기는 것이 내 역할”이라며 “여ㆍ야가 합의 테이블에 나올 수 있도록 TV 출연 등을 통해 압박하는 것이 내정자로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대통령의 입장 변화에 대해 사전 교감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김 내정자는 “청와대와의 사전 조율은 전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대통령과 자꾸 접촉하면 내가 청와대와 협의 하에 의사를 전달하는 모습으로 비칠 수 있어 대화를 자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명 첫날 웃는 모습이 공개돼 생긴 논란에 대해서는 “지명 당시 험난한 여정을 예상한 상태였다”며 “지명이 기뻐서 웃었던 것이 아니라 기자의 질문에 웃었던 것이다”라고 해명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