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대도 시국선언, “온 국민 주권자로서의 존재 부정당해” 정권 퇴진 촉구
[헤럴드경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대학가 시국선언에 서울대도 동참했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지난 26일 ‘주권자의 이름으로, 정권에 퇴진을 명한다’며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학생들은 “대통령이 아닌 어두운 그늘 아래 있는 누군가가 국가를 사유화하고 있었다는 사실은 우리가 국가권력의 칼날이 향할 곳을 통제는커녕, 짐작할 수조차 없음을 의미한다”며 “하루아침에 온 국민이 주권자로서의 존재를 부정당해 당혹과 분노를 느꼈다”고 일갈했다. 

이어 “이제 우리는 이름 모를 누군가가 국민의 생사를 좌우할 수도 있는 권력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됐다”면서 “청와대 비서실장이 스스로 표현했던 것처럼 ‘봉건시대에도 있을 수 없는’ 일이 공화국을 살아가는 우리 눈앞에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근 국회에서 비준 거부된 장관 임명 강행, 우병우 민정수석 사퇴 거부, 백남기씨 사태 등에도 대통령은 불통으로 일관했다. 박 대통령은 주권자인 국민과 소통해야 하는 그 자리에 앉아 있을 자격이 없다”며 퇴진을 요구했다. 

학생들은 또 “현 시국은 정국을 평론할 지성이 아니라 정국을 바꿔낼 지성이 될 것을 우리에게 요구한다”며 “우리는 공화정의 구성원으로서 저항의 선봉에 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이화여대와 서강대, 경희대, 건국대, 동덕여대, 부산대 총학도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어 한양대와 고려대, 동국대 총학은 27일, 한국외대는 오는 28일 시국선언에 나선다. 성균관대 교수들도 27일 시국선언에 동참할 예정이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