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방부 “박정희 대통령 광복군 활동” 논란…“광복군에 대한 모독”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국방부가 고 박정희 대통령 37주기 추모식 행사를 진행하면서 박정희 대통령에 대해 “1945년 광복군에서 활동했다”고 표현해 논란을 빚고 있다.

국방부는 산하기관인 국립현충원 주관으로 역대 모든 대통령에 대해 국립현충원 주관으로 추모식을 지원한다.

국방부는 24일 고 박정희 대통령 37주기 추모식이 오는 26일 오전 11시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민족중흥회 주관으로 열릴 예정이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그런데 국방부는 이 보도자료에 첨부한 약력 자료에서 고인에 대해 “1944년 일본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1945년 광복군에서 활동했다”고 소개했다.

[사진=서울 용산구 소재 국방부 청사 전경]

그러나 박정희 대통령은 일본 육사를 졸업하고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망할 때까지 만주국 장교로 근무한 것으로 유명하다. 만주국은 일본이 1931년 9월 만주국 사변을 일으킨 뒤 중국 동북부 일대를 점령하고 세운 나라다.

특히 박 대통령은 만주국 장교로 복무하면서 항일 독립운동 관련 인사들과 대척점에 선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친일 성향의 만주국이 등장하면서 중국 동북지방에 거점을 두고 있던 무장 독립군은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홈페이지(www.mnd.go.kr)에 명시된 국방부 연혁을 보면 국방부는 국방부의 뿌리를 광복군에 두고 있다.

홈페이지에 명시된 우리 군의 근원은 광복 이전인 1909년 10월26일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사살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후 국방부는 1919년 4월13일 대한민국 상해 임시정부 수립, 1920년 6월7일 간도 봉오동대첩, 10월21일 간도 청산리대첩, 1932년 1월8일 이봉창 의사의 도쿄 일왕 저격 시도, 4월29일 윤봉길 의사의 상해 홍커우공원 의거 등의 정신이 1940년 9월17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광복군 창설로 이어졌다고 명시하고 있다.

광복군은 이후 1941년 12월9일 일본과 독일에 대해 선전포고, 1943년 8월 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 활동, 인도 버마 전선의 광복군 영국군 연합작전 등에 힘을 실으며 주권 회복의 의지를 불태웠다.

또한 1945년 5월 미 전략첩보국(OSS)과 한미공동작전(독수리작전)을 펼쳤고, 8월11일에는 국내정진군을 편성했다고 국방부는 명시하고 있다.

국내정진군 총사령관을 맡은 이범석 장군은 이후 대한민국 초대 국무총리 겸 국방부 장관을 맡았다. 광복군이 우리 국방부의 모태였던 셈이다.

광복군이 창설된 1940년 이후인 1944년 일본 육사를 졸업한 박정희 대통령은 광복군과는 다른 길을 걸었다.

그러나 일본이 패망한 1945년 8월 다음달인 9월 광복군에 편입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박정희 대통령이 광복군에서 활동했다’는 표현은 자료를 제공한 민족중흥회 측에서 보내온 자료”라며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보도자료를 작성하다 보니 일부 그런 표현이 들어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친일 문제를 연구해 친일인명사전 등을 편찬한 민족문제연구소 측 조세열 사무총장은 “국가기관인 국방부가 박정희에 대해 광복군이었다고 표현했다면 이는 광복군에 대한 모독”이라며 “박정희의 광복군 편입은 일본 패망 이후 이뤄진 것이기 때문에 광복군이라 해도 진짜 광복군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박정희 대통령 재임시 모 인물이 ‘박정희가 비밀 광복군이었다’는 식의 아부성 주장을 하자 박정희 자신이 스스로 ‘쓸데없는 짓 한다‘며 광복군 경력에 대해 스스로 부정하는 일도 있었는데 어떻게 국방부가 그런 표현을 하는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