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름철 조산 위험 가장 높다…겨울ㆍ가을ㆍ봄 순으로 조심
-고대구로병원, 신생아 631만명 분석결과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계절마다 아이를 조산할 위험이 다르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여름에 조산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태아가 산모 뱃속에서 성장하는 임신기간은 10개월로 이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20~37주에 출산할 때 조산이라고 한다. 조산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는데 임신기간이 짧아질수록 태아의 사망률이 높아진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조금준 고대구로병원 산부인과 교수팀은 2000년부터 2012년까지 통계청의 신생아 631만800명의 출생등록 자료를 분석한 결과, 여름에 조산할 위험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연구팀은 지난 12년간 출생한 신생아의 시기를 봄(3~5월), 여름(6~8월), 가을(9~11월), 겨울(12~2월)로 구분하고 임신기간 37주 이전과 34주 이전에 해당하는 조산비율을 비교했다.

산모의 나이, 태아의 성별 등 조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보정했을 때 계절별 조산율은 여름이 가장 높았고 겨울, 가을, 봄 순으로 나타났다.

37주 이전 조산율을 보면 여름철 조산 위험이 조산율이 가장 낮은 계절인 봄을 기준으로 했을 때 1.14배 높았고 겨울은 1.07배, 가을은 1.05배 증가했다.

34주 이전 조산율 역시 여름철 조산 위험이 봄보다 1.15배, 겨울 1.08배, 가을 1.0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금준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조산율의 계절별 차이를 확인한 것으로 큰 차이는 아니지만, 대체로 겨울과 여름에 조산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등 사계절이 있는 나라에서 공통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조 교수는 “아직 여름에 조산율이 높은 이유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로 산모의 운동량 감소 또는 감염위험의 증가 등 조산과 관련 있는 계절 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며 “이런 연구결과가 도출되면 산모가 조심해야 하는 지침이나 조산율이 높은 계절에 고난도 분만에 대한 의료기관 지원 등 정책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의학회지 최근호에 게재됐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