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호남에 ‘박정희 기념비’? 지자체-시민단체 ‘마찰’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야권 지지세력이 많은 호남지역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비를 놓고 지자체와 시민단체가 갈등을 빚고 있다.

1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제의 기념비는 전라북도 김제시 흥사동에 있는 ‘호남 야산개발 기공 기념비’와 월봉동 월촌리에 있는 ‘월촌 양수장 통수 기념비’ 등 2개다.

야산개발사업은 1966년에 야산인 김제 백산면 일대를 개간한 대규모 사업이다. 야산개발 기공 기념비에는 ‘1966년 9월 21일 호남 야산개발사업 기공식에 故(고) 박정희 대통령께서 참석하시어 우리 김제의 번영을 염원하시었다’는 내용의 글귀가 적혀있다.

월촌 양수장은 이 사업의 일환으로 만들어졌으며 기념비 내용도 비슷하다. 이들 기념비는 돌에 글을 새겨 만든 것으로, 각각 240만원이 들었다.

김제시는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지역 발전의 중요한 전기가 됐던 국가적 사업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세운 것”이라면서 “박정희라는 인물에 대한 기념비가 아니라 표지석”이라고 설명했다. 김제시는 “이는 기록으로 남기기 위한 것일 뿐 인물에 대한 평가나 가치관과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지역시민단체는 이들 기념비가 ‘극존칭’을 써가며 박 전 대통령을 미화했다고 주장했다. 김제시민사회단체연합과 민족문제연구소 전북지부 등은 “박정희의 18년 독재 체제는 이 땅의 민주주의를 짓밟았던 시기”라면서 “기념비를 즉각 철거하고 시민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없음.]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