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가을볕 100% 즐기기 ②] 자외선 눈에는 최악…모자·양산·선글라스 꼭 챙기세요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다. 무더위는 물러났지만 자외선은 여전히 피부건강을 노린다. 자외선차단제를바르고 일광욕으로 비타민D를 형성하는 것은 좋지만, 자칫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돼 시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대개 365일 노출돼 있는 눈에는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이다.

자외선으로 인한 안질환에는 안구건조 현상은 물론 안구충혈, 결막염 감염위험도 높아지며,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긴 시간 자외선을 쬐면 백내장과 같은 심각한 질환도 발병할 수 있다.

백내장은 중년이상이나 노년층에서 발생하는 질환이었지만, 오존층의 파괴로 인해 자외선 노출이 심해지면서 백내장이 발병하는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우리 눈의 수정체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투명성을 잃게 되는데, 자외선이 수정체를 투과하면 수정체의 단백질을 변성시켜 혼탁하게 만든다. 이 때문에 마치 창문에 성에나 수증기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인다. 



강수연 고대안암병원 안과 교수는 “자외선은 각막ㆍ수정체ㆍ 망막 등에 흡수되면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세포를 변성시켜 눈의 노화를 앞당긴다”며 “백내장은 3대 실명 원인 중 제일 높은 비율을 차지하기 때문에 시야가 뿌옇거나 침침하게 흐려 보인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익상편은 안구의 내측 결막(흰자위)에서부터 각막(검은동자)쪽으로 섬유혈관조직이 뻗어나가 생기는 질환으로, 이때 혈관조직 모양이 마치 날개처럼 보인다 해서 ‘군날개’라고 불리기도 한다. 백내장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백내장은 눈 속, 수정체가 혼탁해 지는 것이라면, 익상편은 안구 표면에 흰 살 혹은 흰 막이 덮이는 것이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강한 햇빛에 오래 노출되면 피부가 타는 것처럼 우리 눈 역시 화상을 입을 수 있다. 눈은 신체 부위 중 습도나 온도 등에 민감한 기관이기 때문에 자외선에 노출됐을 때 화상을 입기 쉬우며, 특히 어른보다 안구가 약한 어린이들에게 발생될 확률이 높다. 이에 안구 바깥쪽에 위치한 각막이 손상을 입는 광각막염을 주의해야 한다.

눈은 한 번 상하면 완전히 회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 눈을 보호하고 미리미리 눈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강수연 교수는 “자외선 지수가 높은 날 외출할 때에는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눈을 보호할 수 있는 양산, 모자 등을 지참한다”며 “특히 자외선이 강한 오후 12시~4시 사이에는 반드시 선글라스를 착용해 직사광선이나 자외선이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평소 눈이 건조하거나 외부에 장시간 있을 때는 하루 4회 정도 일회용 인공누액을 점안해 이물질이 씻겨 내려 갈 수 있도록 하고,장시간 집중하는 일을 해야 할 때는 꼭 휴식시간을 가져 눈의 피로도를 낮추는 것이 좋다.

이태형 기자/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