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학생은 우울ㆍ불안감 많고 남학생은 정신건강 높아”
[헤럴드경제] 여학생들이 또래 남학생들에 비해 우울감을 많이 느끼고 삶의 만족도도 떨어진다는 분석이 나왔다.

24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김정숙 연구위원의 논문 ‘경제적 취약계층 청소년의 정신건강 영향 요인’을 보면 대체로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에 비해 우울ㆍ불안수준이 높고, 정서조절과 삶의 만족도도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이 16개 시ㆍ도 교육청 초ㆍ중ㆍ고교생 표본 9402명 가운데 중 1∼3년, 고 1∼3년에 재학 중인 청소년을 한정해 통계분석을 한 결과, 청소년 정신건강에서의 성별 차이는 경제적 취약계층 여부와 관계없이 일관되게 나타났다.

논문에 따르면 중학교 여자 청소년의 경우 정신건강의 부정적 요인 점수는 높은 반면, 긍정적 요인 점수는 낮았으며, 고교생의 경우에도 정신건강의 긍정적 요인들의 점수가 여자 청소년에 비해 남자 청소년에게 더 높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남자에 비해 여자의 정신건강이 상대적으로 더 취약하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들과 일맥상통한다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다.

논문은 “여자 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며 “향후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방안을 마련할 때 성별 차이를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고지적했다.



논문은 이런 현상의 특정 원인을 명시하지는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에 비해 호르몬 변화에 민감하고 스트레스를 참는 성향이 강해서 우울증에 더 취약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와함께 취약계층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편부모 가정 여부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됐다.

부모가 자녀를 믿고 지지해주는 정도 등 가정과 부모의 질적 특성이 가정의 구조적 특성보다 더 중요한 요인이었다.

부모의 지지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의 우울과 불안 수준이 낮고 정서조절과 삶의 만족도 수준도 높게 나타난 것이다.

학업성취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중학생과 고등학생이 다르게 나타났다.

중학생 집단에서는 높은 학업성취가 삶의 만족도에 비교적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데 비해 고등학생의 삶의 만족도에는 아무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논문은 “연령이 올라갈수록 학업성취 외에 보다 다양한 변수들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