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분당서울대병원 비뇨기과,전립선암 수술 3000례 전립선암 로봇수술 2000례 달성
[헤럴드경제=박정규(성남)기자]분당서울대병원(원장 전상훈) 비뇨기과가 지난 6일 ‘전립선암 수술 3000례 및 전립선암 로봇수술 2000례 달성 기념식’을 진행했다.

분당서울대병원 비뇨기과는 2003년 5월 개원 이래 최단기간 전립선암 수술 500례 집도를 시행하는 등 단기간에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2016년 7월 전립선암 수술 3000례를 돌파했다. 아울러 2007년 10월 시작한 전립선암 로봇수술은 세계적인 실력과 경험을 쌓으면서 2016년 8월 2000례 돌파기록을 세웠다.

전립선암 수술은 전립선의 위치가 골반 깊숙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 개복 수술로도 출혈 등의 합병증 발생 비율이 높았다. 하지만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진의 우수한 수술 성적은 환자의 합병증과 후유증을 최소화 했고, 단기간에 전립선암 수술 3,000례를 달성하게 되는 기반을 조성했다. 


아울러 현재 비뇨기과적 수술에서는 작은 흉터로 출혈이 적고, 회복이 빠른 다빈치 로봇수술이 활성화되어 있다. 이러한 로봇수술이 국내에서 보편화 될 수 있도록 관련된 다양한 수술기법이 분당서울대병원 교수진으로부터 나왔고, 현재 분당서울대병원 비뇨기과는 로봇수술 분야 국내 1∼2위를 다툴 정도로 활발한 수술과 우수한 치료성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다빈치 로봇시스템은 로봇 팔을 이용해 고해상도 영상을 보면서 수술하기 때문에 정밀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손이 접근하기 어렵거나 시야가 제한된 좁은 공간에서도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집도의의 미세한 손 떨림을 막을 수 있어 정교하고 섬세한 수술이 가능한데, 분당서울대병원 비뇨기과에서는 전립선암 이외에도 다양한 비뇨기 종양 및 양성 질환의 수술적 치료에 로봇수술이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특히 신장암 로봇수술의 경우에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수술을 시행했고, 비뇨기과 변석수 교수의 신장암 로봇수술 과정 동영상은 아시아 의료진 최초로 다빈치 제작사인 인튜이티브 서지컬 사의 표본 수술영상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분당서울대병원 비뇨기과 전체 로봇수술 건수는 3000례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비뇨기과 과장 변석수 교수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더욱 향상된 수술방법을 고안하기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은 의료진 모두의 노력이 있었기에 전립선암 환자들에게 최상의 수술과 치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수준의 수술 실력으로 많은 환자들이 전립선암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fob14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