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건설사와 베이커리는 안 어울린다고요?... 라이프스타일을 만드는 건 같습니다”
‘브리오슈도레’ 이끄는 류승권 대우산업개발 외식사업총괄 상무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의식주(衣食住)란 말이 있듯, 주거공간과 음식은 뗄레야 뗄 수 없습니다”

건설사가 만드는 빵은 어떤 맛일까. 아파트 ‘이안’을 짓는 대우산업개발이 베이커리 브랜드 ‘브리오슈도레(Brioche Dorée)’를 운영한다고 하면 놀라거나 의외라는 반응이 많다. 식품제조기업이 외식사업으로 확장하는 경우는 많지만, 건설회사가 외식업에 진출하는 것은 이례적이기 때문이다.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우산업개발 본사에서 류승권 대우산업개발 외식사업총괄 상무를 만나 그 이야기를 들어봤다. 

류승권 대우산업개발 외식사업총괄 상무가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우산업개발 본사에서 ‘브리오슈도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정통’ 프렌치 베이커리 브리오슈도레=지난 2013년 11월 서울 여의도에 처음 문을 연 브리오슈도레는 아직 국내에서 인지도가 낮지만, 프랑스에선 ‘국민 빵’으로 불리는 프랑스 1위 베이커리 브랜드다. 프랑스 정통 베이커리를 구현하기 위해 프랑스 장인 훈장을 받은 파티셰의 레시피를 따르고, 원재료도 100% 프랑스에서 공수해온다.

류 상무는 “그동안 프랑스 ‘풍’의 브랜드는 많았지만 프랑스 ‘정통’ 브랜드는 없었다. 케이크류만 보더라도 일본식이 대부분”이라며 “정통이란 점이 브리오슈도레의 가장 큰 특징이자 강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품, 사람, 시스템’을 외식업 성공의 3요소로 꼽았다. 품질이 좋은 상품과 혜안을 가진 전문가,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없는 것이 외식업입니다. 브리오슈도레는 세가지 요소를 모두 갖췄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라이프스타일을 만들다=‘당신을 파리로 데려다 드릴 수는 없지만 당신에게 프랑스 그대로의 맛을 드릴 수는 있습니다’. 브리오슈도레의 캐치프레이즈다. 프랑스의 맛과 문화를 느끼며 잠시나마 ‘파리지엥’이 되는 기분을 고객에게 선사하는 것이 브리오슈도레가 추구하는 바다.

“불경기에도 사람들이 로또를 사는 것은 5000원을 투자해 일주일의 행복함을 얻기 때문이다. 브리오슈도레도 마찬가지다. 5500원짜리 크루아상 세트로 프랑스에 갔다 온 느낌을 받을 수 있다면 소박한 사치”라고 류 상무는 설명했다.

건설사와 베이커리라는 의외의 조합에 대한 답변은 명쾌했다. 류 상무는 “국민의 소득수준이 올라갈수록 음식은 문화가 되고 자아 실현이 된다. 집도 잠자는 곳에서 라이프스타일의 공간이 된다. 주거공간과 음식은 삶의 만족과 자아 실현이라는 점에서 결국 맞닿아 있다”고 강조했다.

가격 대비 가치, 즉 가성비가 높다는 점도 이안과 브리오슈도레의 공통점으로 꼽았다. “지금은 이안이 있는 곳에 찾아가서 고객에게 브리오슈도레 제품을 선보이는 행사를 하는 정도지만, 나중에는 이안 안에서 브리오슈도레 빵과 커피를 먹을 수 있도록 연계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연내 가맹 1호점…확장 박차=류 상무는 20여년간 외식업계에만 몸담아온 ‘외식통’이다. CJ푸드시스템(현 CJ프레시웨이) 상품개발사업본부 식품/메뉴 연구실장, 두산 식문화사업부 사업부장, 보나비(전 호텔신라 외식사업 자회사) 대표이사 등을 거치며 전문성을 쌓은 만큼, 이번 브리오슈도레에 대한 기대도 크다.

그는 “브리오슈도레 론칭 이후 지금까지는 노하우를 쌓는 기간이었다면, 이제는 본격적인 영업과 확장에 나설 수 있는 단계”라며 “연내 가맹 1호점을 열고 가맹점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브리오슈도레는 다음달 문을 여는 신세계 하남 스타필드에 입점한다. 지하 1층 매장 중 가장 큰 규모로, 무스케이크 등 새로운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커피 정기권’과 ‘케이터링 서비스’도 브리오슈도레의 차별점으로 키울 예정이다.

“한국에서 프랑스 문화를 느끼고 싶다면 브리오슈도레를 찾길 권합니다. 브리오슈도레는 ‘당신이 프랑스를 맛보는 순간’이 될 것입니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