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기 도우미 중기청 ①] 중소기업 해외로 날게 하는 중기청의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
-중소기업의 해외수출 길을 열어줘···올해 1820개 기업 지원키로

-(주)신도산업, 글로벌 수출제품 인증으로 미국 등 14개국 개척

[헤럴드경제(대전)=이권형 기자] 지난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국내 건설시장은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건설업계는 부동산 경기 침체와 사회기반시설에의 투자를 감축하는 어려운 국내건설시장을 떠나 해외건설에서 활로를 모색 중이다.

국토교통부 조사에 따르면 해외건설 진출 50년을 맞이하는 우리나라는 2015년을 기준으로 이미 수주누계 7000억달러를 돌파했다. 따라서 건설시장에도 내수시장의 한계를 파악하고 보다 빠르게 해외진출로 눈길을 돌리는 기업의 성장전략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사진설명=‘신도산업 주식회사’는 지난 2013년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을 통해 CE인증을 획득해 폴란드의 고속도로에 쿠션탱크시스템을 납품ㆍ설치했으며 태국 등 동남아국가에 관련제품을 납품하는 등 해외시장으로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수출마케팅을 추진 중이다.]

이같은 중심에 도로용품 안전시설물 제조업체인 ‘신도산업 주식회사’가 있다. ‘신도산업 주식회사’는 도로안전시설용품 즉, 충격흡수시설, 과속방지턱, 방호벽 등과 중앙분리대와 가드레일을 제조하는 건설자재를 생산하는 대표적 중소기업이다.

그러나 신도산업 주식회사가 한정된 국내 건설자재 시장에서 벗어나 미국, 유럽, 중국, 중동 등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입은 녹록지만은 않았다. 특히 현지의 시장 정보의 부재 및 해외 수출의 바이어의 필수 요구사항인 각 국가의 특성에 적합한 여러 가지 규격인증의 높은 비용이 기업에게는 또 하나의 장벽이였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했던가 ‘신도산업 주식회사 기술연구소’는 천신만고 끝에 수출지원사업 중 한국도로공사와 MOU를 체결한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을 통해 관련 사업정보를 취득했고 중기청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고부가가치분야)을 통해 인증소요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었다.

이후 ‘신도산업 주식회사’는 2013년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을 통해 CE인증을 획득해 폴란드의 고속도로에 쿠션탱크시스템을 납품ㆍ설치했으며 태국 등 동남아국가에 관련제품을 납품하는 등 해외시장으로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수출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2년에는 전년대비 수출액 114% 상승, 2015년도는 120%의 상승률을 달성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해외인증획득지원사업 참여 후 지난 2014년에는 전년대비 국내외 매출에서도 138%의 고성장을 이뤘다.

또 2013년도 CE인증 획득을 통해 수출주력제품에 소요되는 1억원 가량의 인증비 중 해외규격인증획득을 통해 약 7000만원을 지원 받았다. 이로써 글로벌 수출 제품임을 인정받았고 올해는 유럽 뿐만 아니라 미국, 동남아 등 약 14개 국가로 수출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해외진출을 원하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 및 해외 판로 확대를 위해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전년도 수출액 5000만달러 미만)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의료기기, 방폭, 군사장비, 건축자재 등 인증획득 소요비용(컨설팅비용 제외)이 3000만원 이상인 고부가가치 제품을 대상으로 102억원 규모, 약 320개 기업당 최대 1억원까지 지원예정이며 인증획득 소요비용의 일부(50~70%)를 지원한다.

사업 신청은 10월(예정)까지며, 현재 4차 사업(8월1일~8월31일)을 신청ㆍ접수를 받고 있다. 올해는 공고된 275개의 해외규격인증 분야에 총 1820개 내외의 기업을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며, 인증 획득에 장기간 소요되는 고부가가치 인증분야에 대해서는 사업기간을 기존 최장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해 지원한다.

사업참여는 온라인(인터넷)을 통한 사업계획서 접수 후 본사 소재 관할 지방중소기업청에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wonh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