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그룹사와 손잡고 첨단기술 적용하고…대형건설사 ‘新서비스’ 눈길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비슷한 입지와 시기에 분양하는 단지가 늘면서 각 건설사들의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대형사들은 그룹사와 연계해 서비스 영역을 넓히는 추세다.

SH, LH 등도 통신사와 제휴해 그간 취약했던 첨단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분양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평명, 커뮤니티, 조경 등 특화요소의 도입 효과가 낮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수요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비용으로 생활과 연계된 고급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어 긍정적이다.

실제 지난 6월 현대건설이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A42블록에 선보인 ‘힐스테이트 동탄’에는 현대차그룹 계열사의 현대캐피탈과 제휴를 통해 ‘카셰어링 서비스’를 진행했다. 단지 내 주차장에 카셰어링 공간을 마련해 입주민들이 단지 내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차별화된 서비스는 청약 결과로 이어졌다. 해당 단지는 1049가구 모집에 4만4861명이 몰리면서 평균 42.77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신동탄 롯데캐슬 투시도. [사진제공=롯데건설]

롯데건설도 다양한 연계 서비스를 도입했다. 지난 5월 경기 화성시 반월동과 동탄2신도시(A95블록)에 분양한 뉴스테이 ‘신동탄 롯데캐슬’과 ‘동탄2 롯데캐슬’에 카드, 렌탈, 푸드, 그린카 등 롯데그룹사 서비스를 연계해 다양한 생활 혜택을 제공했다. 결과적으로 1402가구 모집에 4657명이 몰리면서 평균 3.32대 1의 경쟁률로 완판됐다.

롯데건설 분양 관계자는 “직접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가전제품을 개별 렌탈보다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물론,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조식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라며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입주민들의 주거 부담을 낮추는데 신경을 많이 썼다”고 설명했다.

삼성물산은 삼성그룹 계열사인 호텔신라 커뮤니티 서비스를 도입했다. 지난 3월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2단지를 재건축한 ‘래미안 블레스티지’에 들어서는 연면적 약 8000㎡규모의 대규모 커뮤니티 시설 대표적이다. 수영장, 사우나, 골프연습장 등 입주민의 삶에 쉼표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단지는 317가구 모집에 1만660명이 청약해 평균 33.6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스마트홈이 대세로 자리잡은 영향으로 통신사와 손잡은 단지들도 늘고 있다. 현대건설이 지난 4월 광주시 광산구 쌍암동에 분양한 ‘힐스테이트 리버파크’에는 시행사인 KT의 최첨단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ㆍ정보통신기술) 시스템이 적용됐다. 에너지 원격 관제를 통해 효율적으로 공용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다.

SH도 임대 아파트에 최첨단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KT와 주거복지 협력을 위한 협약을 통해 재개발 임대아파트인 ‘종암SK’, ‘동소문한진’, ‘돈암풍림’, ‘돈암삼성’ 등 4개 단지 2000여 가구에 사물인터넷(IoT) 적용을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기존 인터넷보다 10배 빠른 기가인터넷 설치를 위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 향후 에너지 절감과 전기ㆍ가스 자동검침이 적용되는 스마트 에너지, 헬스케어, 보안시스템 등이 구현될 전망이다.

LH도 앞으로 공급되는 신규 아파트에 최첨단 스마트홈 서비스를 적용한다. SK텔레콤과 스마트홈 사업협력을 통해 기존 홈네트워크에서 제공하던 스마트홈 연동 가전제품(냉장고ㆍ세탁기ㆍ공기청정기 등)을 하나의 스마트홈 앱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 수요자들은 평면 등 특화에 치중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브랜드 중에서 서비스가 좋은 곳을 선호한다”며 “대형사 입장에서는 그룹사의 연계를 통해 타사와는 차별화된 실속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