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불평등ㆍ저성장에 몸살 앓는 EU 국가…제2의 브렉시트 올까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브렉시트(Brexitㆍ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의 배경에는 사회적 불평등ㆍ저성장에 대한 불만이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잇따라 나오면서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유럽연합(EU) 국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들 국가에서도 내부갈등이 극에 달할 경우 ‘EU 탈퇴(Exit)’를 주장하는 정치세력이 부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3일 유럽 통계청에 따르면 EU 28개국 중 최근 사회적 불평등ㆍ저성장의 문제를 가장 심하게 겪는 나라는 그리스와 키프로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스는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4.1%를 기록했다. 지니계수는 0.345를 기록해 EU 평균(0.309)을 크게 벗어났다.

지니계수는 0에서 1까지 숫자로 표시하며 가계 간 소득분포가 완전히 평등한 상태를 0으로 상정해 산출하는 지수다. 1에 가까울수록 불평등 정도가 높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키프로스 역시 성장률은 -1.2%, 지니계수는 0.348을 기록했다. 이 외에 포르투갈과 스페인, 이탈리아 등이 심각한 불평등ㆍ저성장 문제를 겪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영국과 불가리아는 경계권에 위치했다. 


최근 브렉시트를 결정한 영국은 2008년 이후 불평등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통계청에 따르면 실질 가처분소득은 2008년 이후 4.4% 감소한 반면, 상위계층 소득이 빠르게 늘어나 상위 20%와 하위 20%의 소득 격차는 1979년 1만6000파운드에서 올해 4만1000파운드로 크게 벌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24일(현지시간) 진행된 브렉시트 찬반 국민투표에서 소득 수준이 높은 69개 지역에선 EU 잔류에 65%가 투표했으나, 반대로 저소득 지역 309곳에서는 EU 탈퇴에 77% 투표했다는 점은 눈길을 끌고 있다. 영국이 EU에서 떨어져 나가겠다는 선택을 내린 이유에는 ‘불평등의 심화’도 한 몫 했다는 것을 드러내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불평등ㆍ저성장을 체감하는 모든 국가들이 EU 탈퇴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아니라고 지적한다. 다만, 지난해 그렉시트(Grexitㆍ그리스의 유로존 탈퇴)와 올해 브렉시트 사태에서 보듯이 유로존 이탈을 바라는 정치세력이 각 국가에서 득세할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홍춘욱 키움증권 연구원은 “최근 영국의 상황을 고려할 때 그리스와 포르투갈 등 불평등ㆍ저성장 문제로 고통받는 EU 내 다른 국가에서도 EU 탈퇴를 주장하는 정치세력이 나타날 수 있다”며 “이 같은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EU 차원의 대응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an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