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하루 우유 반잔, 대장암 발병률 뚝”
[헤럴드경제]하루에 우유를 반 잔씩만 마셔도 대장암 발병률이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1일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관리정책학과 김정선교수는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국제심포지엄에서 ‘우유와 암’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2007년에서 2014년까지 대장암 환자 923명과 건강한 성인 1,846명 등 총 2700백여 명의 우유와 섭취량을 비교·분석한 결과 우유를 하루 반 잔인 약 101㎖ 이상 마시는 사람은 우유 섭취량이 29㎖ 이하로 별로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대장암 발생 위험이 54% 낮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우유를 매일 29∼101㎖씩 마신 사람도 우유를 29㎖ 이하로 마신 사람보다 대장암 발생 위험이 44%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우유를 하루 반잔이하만 꾸준히 마셔도 의미있는 대장암 예방 효과를 얻게 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우유가 대장암 위험을 낮추는 원인으로 우유에 들어 있는 칼슘 때문인 것으로 추정했다.

정확한 이유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으나 칼슘이 염증과 담즙산의 자극으로부터 대장 상피세포를 보호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교수는 “매일 칼슘을 권장량만큼만 섭취해도 대장암 발생 위험을 74%나 낮출 수 있다”며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라도 칼슘 보충에 신경 쓰야 한다”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