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원내대표 인터뷰-노회찬②]“反기업 이미지 탈피하겠다…우리가 ‘진짜’ 경제민주화”
[헤럴드경제=이형석ㆍ김상수ㆍ장필수 기자]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정의당이) ‘반(反)성장ㆍ반기업’으로 인식된 걸 남 탓만 할 수 없다”며 정의당도 변화를 추구하겠다고 했다. 약자에 대한 보호를 유지하되 나라 경영을 책임질 국가성장동력에도 관심을 기울이겠다는 ‘외연 확장’이다. 경제민주화 역시 복지와 시장 정의를 모두 추구하는 ‘진짜’ 경제민주화를 구현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국가 경영을 하려면 반 성장, 기업으로 보여선 안 된다. 정의당도 적극적으로 나설 때”라며 구조조정 예를 들었다. 그는 “희생자를 위한 정책도 필요하지만, 동시에 한국 미래산업 전략이 무엇인지도 고민해야 한다. 정의당이 과거엔 약자를 지키는 데에 노력을 기울였다면, 이젠 그 가치를 유지하되 이 나라를 어떻게 책임질지 신성장동력까지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사진=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기존 경제민주화 담론도 ‘반쪽’ 경제민주화로 규정했다. 그는 “복지만큼 중요한 게 ‘시장 정의’”라며 “대기업ㆍ중소기업 관계, 특혜의 균등한 분배 등을 통해 각 경제주체가 신명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권에서 경제민주화를 ‘선심성’으로 활용하는 측면이 크다“며 “구조조정과 관련해서도 구조조정 후속 대책, 지역 경기 부양책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 구조조정 특별법을 만들어보겠다”고 했다.

정의당의 자성도 촉구했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국민이 전략투표했고 그 대안으로 국민의당을 택했다”며 “제3세력 등장을 (정의당이) 오랜 기간 강조했음에도 정의당이 선택받지 못한 데에 스스로 성찰해야 한다”고 했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