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보석 채소’ 파프리카…색깔 따라 효능도 가지각색
realfoods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빨강,주황, 노랑, 초록, 보라, 하양, 검정, 갈색 등 8가지 색깔로 ‘보석 채소’라고도 불리는 파프리카는 실상 피망과 비슷한 크기와 모양 때문에 피망이라 오해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그러나 아삭한 식감과 단맛은 물론, 눈이 즐거운 여러가지 색상 등은 피망과 엄연히 다른 부분.

더욱이 ‘리얼푸드’에 따르면 파프리카는 그 색깔이 따라 각기 다른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까지 하다. 그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가지 파프리카에 담긴 성분을 소개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빨간색 파프리카= 시중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빨간색 파프리카는 리코펜 광합성을 통해 만들어진다. 리코펜은 비타민 E의 100배, 카로틴의 2배 이상의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 암 예방 등에 탁월하다. 또 비타민 A가 풍부해 암과 관상동맥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촉진과 면역력 강화, 성인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주황색 파프리카= 주황색 파프리카의 효능 가운데서 단연 눈에 띄는 것은 ‘미백’이다. 주근깨와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 시켜줄 뿐 아니라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피부에 고민이 많은 사람이라면 주황색 파프리카를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겠다. 또 채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화되는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크립토잔틴 등을 함유해, 비타민 A 기능과 더불어 콜레스테롤 조절도 돕는다.

▶노랑색 파프리카=비타민이 풍부한 노란색 파프리카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또 플라보노이드 모세혈관의 벽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등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좋다. 노화된 시력 저하를 예방하고, 비타민 C의 흡수를 돕는 등에도 효과가 있다.

▶초록색 파프리카= 피망과 비슷한 크기와 모양으로 자칫 피망이라 오해하기 딱 좋은 초록색 파프리카는 다른 색깔의 파프리카보다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유기질과 철분도 풍부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