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K-스토리 中 대륙 강타, '태양의 후예' 후속 기대감 고조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한국콘텐츠진흥원의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우수작으로 선정됐던 유선동 작가의 ‘도둑맞은 책’이 중국 영화제작사이자 투자배급사인 보나필름(Bona Film)를 비롯, 30개가 넘는 현지 콘텐츠기업들로부터 집중적인 러브콜을 받았다.

또 중국 최대 동영상플랫폼인 ‘유쿠(优酷)’와 드라마제작사인 상해크로톤미디어 등 10여 개 업체가 거짓말을 하면 얼굴이 예뻐지는 10대 소녀의 이야기를 다룬 국내 웹툰 ‘뷰티풀 라이어’에 대한 판권 구매에 나서 치열한 경합이 예상된다.


이는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이 지난달 31일 중국 북경 메리어트호텔에서 K-스토리의 중국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한‘K-Story in China(스토리 피칭)’에서 얻은 성과다.

이 외에도 개성 강한 다섯 가족의 좌충우돌 여행을 다룬 로드무비 ‘가족여행’의 경우, 알리바바그룹 계열의 영화제작사 알리바바픽처스와 투자사인 피닉스브릿지인베스트먼트에서 스토리의 영상화 판권 구매의사를 밝혀와 구체적인 계약 조건을 협의 중이다.

또 이번 행사에 참가한 스토리 중 유일한 애니메이션 작품인 ‘픽토 스튜디오’의 ‘애코와 친구들’은 ‘디지톤(Digitone)’ 의 계열사 ‘디지톤인베스트먼트홀딩스’와 라이선싱 사업에 대한 공동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K-Story in China’에는 요쿠투더우, 화책미디어, 알리바바픽처스 등 중국 120여 개 콘텐츠기업 관계자 3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총 280건의 비즈니스 상담이 진행돼 K-스토리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지난 2014년 첫 행사를 통해서는 영화 ‘블라인드’의 한-중 합작 리메이크 제작이 성사됐으며, 영화 개봉 이후에는 1억 2000만 위안의 매출을 올렸다. 한편 지난해 행사에서는 한국에서 50만 명 이상이 구독하고 중국에서는 웹툰 플랫폼‘유오치(U17)’연재를 통해 단 10회 만에 100만 명이 넘는 독자를 사로잡은 국내 웹툰 ‘꽃미남 어린이집’이 중국 최대 민영제작사 중 하나인 ‘Enlighet Media(광셴미디어)’와 영상화 및 출판 판권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중국이 낳은 세계적인 영화감독 왕자웨이(王家卫)가 대표로 있는 프로덕션 ‘젯톤’의 한 담당자는 행사장을 찾아 “한국의 스토리는 이미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세계 시장에서 그 보편성과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며 “다양한 장르의 우수한 한국 스토리를 한 곳에서 만나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스토리창작기반팀 변미영 팀장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스토리를 발굴한 드라마 ‘태양의 후예’처럼 중국시장에서 통할만한‘좋은 스토리’를 찾는 중국 콘텐츠업계의 관심이 매우 뜨거웠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완성 콘텐츠 위주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서 벗어나 공동제작, 투자유치 등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가 전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