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화상경마장 옆 학교 가는 길 ①] 반대투쟁 1072일째…“우리 아이 교육환경 위협하는 도박장 OUT”
-주민들 “주변공원에 만취자 속속 등장” 결사반대
-성심여자중고교 주변이라 청소년정서 침해 논란
-마사회측은 “문화센터 입주등 지역과 소통” 주장



[헤럴드경제=박혜림ㆍ고도예 기자] 7일 서울 용산구 마사회 빌딩 좌측에 위치한 작은 천막. 천막 앞에는 ‘용산화상경마도박장추방대책위’라는 간판과 함께 ‘도박장 OUT’, ‘학교앞 교육환경 위협하는 렛츠런ccc 화상도박장 영업 중단하라!’는 주민들이 내건 플래카드가 걸려 있었다.

화상도박장 반대 투쟁은 이날로 벌써 1072일째. 1000일이 넘는 기간동안 주민들과 학부모들이 같은 구호를 반복해 외친 이유는 아이들의 교육 및 주거환경 때문이다.

이날 농성장에서 만난 주부 강진이(44ㆍ여) 씨는 “예전엔 경마장이 생기면 신도시처럼 이곳이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대전 월평동 사례처럼 실제로는 번성해야 할 거리가 유해시설로 가득 찼다”며 “이런 곳에서 살고 싶은 사람도, 애들을 교육시키고 싶은 부모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7일 찾은 용산구 원효로의 성심여자중고교에서는 215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렛츠런문화공감센터(렛츠런CCC) 화상경마장 건물이 고스란히 보이고 있다. [사진=고도예 기자/yeah@heraldcorp.com]

실제 주민들에 따르면 화상경마장이 들어선 뒤 얼마간 경마장 주변 공원에 만취자와 노숙자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해 7월에는 한 주민이 도박장에서 화상경마로 돈을 잃고 술에 취한 채 인근 성심여자 중고등학교 후문에서 난동을 부리다 경찰이 출동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최근엔 마사회 측에서 길거리 담배꽁초 등을 청소하는 등 관리를 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관리를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 신모(40ㆍ여) 씨는 “예전에 이 지역에 화상경마장 대신 경마장이 있을 땐, 이 지역의 할일 없는 할아버지들이 다 좀비처럼 그곳에서 경마를 했다”며 “애들 보기에도 안좋고, 주민들 보기에도 안좋고, 경마장이 다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학부모들과 주민들이 제기한 문제점은 또 있다. 아이들의 교육ㆍ정서에 경마장이 좋지 않다는 것이다.

화상도박장 반대 투쟁이 7일로 1072일째를 맞이했다. 1000일이 넘는 기간동안 주민들과 학부모들은 아이들의 교육 및 주거환경 위협을 이유로 결사 반대해왔다. [사진=고도예 기자/yeah@heraldcorp.com]

용산구 원효로의 성심여자 중고교에서 215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렛츠런문화공감센터(렛츠런CCC) 화상경마장 건물은 학생들에게 좋은 풍경은 아니다. 교실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무심코 창문 밖으로 고개를 돌릴 때마다 우뚝 솟은 흰 건물이 눈에 띈다.

기자가 경마장 사진을 찍기 위해 3학년 1반 교실에 들어서자 학생들은 “저쪽이 경마장”이라며 적극적으로 안내를 해왔다. 사진을 찍는 사이 “저기가 뭐하는 데야?”, “말 타는 곳”, “순진하긴, 한방에 인생역전 모르냐”는 학생들의 대화가 들려왔다. 성심여고에 재학 중인 오모(18) 양은 기자에게 “야간자율학습을 할 때마다 경마장이 보이는데, 내가 경마장이라는 걸 인식하고 있어서 그런지 불편하다”며 “심리적으로 (경마장이) 궁금하긴 하다”고 귀띔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마사회 측은 학교와의 거리가 학교환경정화구역(200m)보다 떨어진 215m이며, 실제 큰 길을 사이에 두고 있어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건물안에 문화시설을 두는 등 지역민과 소통의 장소도 마련했다는 것이 마사회 측 설명이다.

올해 초에는 “청소년 유해업소인 화상경마장을 주 용도로 사용하는 건물에 청소년 출입이 가능한 ‘가족형 놀이 여가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부적합하다”는 용산구청의 불허 처분에 소송을 내 승소까지 했다. 당초 마사회는 렛츠런CCC건물에 키즈카페 등을 설치할 예정이었다. 서울 행정법원은 “어린이를 주 대상으로 하더라도 용업에 관한 허가 조건을 부과하거나 청소년 통행금지 등을 지정하면 된다”며 마사회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여전히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주민 이모(40) 씨는 “마사회에서 주민들에게 무료 강좌를 해준다, 키즈 카페를 연다, 그러지만 애들 교육에 안좋을 게 뻔하다”고 고개를 저었고, 또 다른 주민 오태완(60) 씨는 “어렸을 때부터 아이가 경마장의 키즈카페를 다녔다면 성장해서 무얼 느낄까,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며 씁쓸해 했다.

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