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세돌 vs 알파고 3국] 홍민표 9단 “알파고 수법, 신에 가깝다”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12일 낮 1시부터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이세돌 9단과 구글 인공지능(AI) 알파고의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제3국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홍민표 9단이 “알파고의 플레이가 신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홍민표 9단은 “(알파고가) 어떻게 이렇게 잘둘 수 있는지 모르겠다”며 “알파고의 바둑을 보면 ‘이런 대단한 수법이 있구나’, ‘나도 이런 수법을 갖고 싶다’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17시 현재 이세돌 9단이 구글의 인공지능 로봇 알파고(AlphaGo)에 무릎을 꿇었다. 

이세돌 9단은 알파고에 176수 만에 불계패를 당했다.

 4국 심판을 맡을 서건우 6단은 1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초반에는 굉장히  정석대로 두다 좌반에서 생각하기 어려운 수를 쓰며 침입했다"면서 "의외의 수를 쓰면서 우위를 가져갔다"고 봤다.

이어 "알파고는 지금까지 자신이 유리하다 싶으면 확실히 지키는 바둑을 하고  있다"면서 "한수 위의 실력을 보이면서 정리해가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1국에서는 이세돌의 바둑이 너무 좋지 않아 알파고가 이겼지만 그리 세지않다고 봤다"면서 "이상할 정도로 안전하게 두는 모습이었는데 알고보니 '상대 맞춤형'이었다"고 해석했다.

한편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경기를 지켜본 국내 바둑인들은 침통한 분위기에 빠졌다. 중국의 바둑고수들은 알파고의 능력이 경악스럽다는 반응이다.

국제대회 최연소 우승기록을 갖고 있는 구리(古力) 9단은 이날 관전평에서  "아마도 오직 다섯 명의 9단이 있어야 (알파고와) 일전을 치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구리 9단은 대국 초반 이세돌 9단의 포석이 분산되면서 실패한 반면, 알파고의 전체 포석은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또 알파고의 33번째 수는 일반적으로 생각하기 어려운 수였다며, 이 수가 전체 대국에서 성공적인 것이라면 프로기사들도 배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로 화제를 모았던 3국이 이세돌의 패배로 끝나며 이세돌이 남은 2국을 모두 승리하더라도 3대 2로 대결에선 최종 패배하게 된다. 

우승 상금 100만 달러도 알파고가 차지한다. 알파고를 개발한 구글 딥마인드는 상금을 유니세프와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육 및 바둑 관련 자선단체에 기부한다. 비록 우승 자리는 내줬지만, 이세돌 9단은 오는 13일과 15일 알파고와 제4·5국을 마저 치른다. 

j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