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면/ 美ㆍ北, 평화협정 논의 비밀리에 동의
[헤럴드경제=최상현 기자]지난달 6일 4차 북한 핵실험 며칠 전 미국과 북한이 평화협정을 논의하는 데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화협정에는 북한 체제를 인정하고 보장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1일(현지시간) 미국 고위급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오바마 행정부와 북한은 한국 전쟁을 완전히 종식시키기 위한 협정을 논의하는 데 비밀리에 동의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현재 휴전상태를 완전히 끝내는 종전협정을 하기로 했다는 것으로 곧 평화협정을 의미한다.

WSJ에 따르면 미국은 북한이 선(先)비핵화를 수용하면 평화협정 체결을 논의해볼 수 있다는 전제 조치를 포기하고 논의에 동의했다. 이에 따라 북핵 문제 해결 방안과 관련된 미국의 입장에 미묘한 변화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WSJ는 “미국은 비핵화 문제를 평화협정 논의에 포함시킬 것을 요구했으나 북한은 이 요구를 거부했고 곧이어 핵실험을 감행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미 국무부는 이는 북한에 대한 미국의 오랜 기조에 따른 것이라며 양국 간 논의가 있었음을 인정했다. 존 커비 대변인은 “분명히 말하면 북한이 먼저 평화협정 논의를 제안했다”며 “우리는 신중히 검토한 뒤 비핵화가 논의에 포함돼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이러한 미국의 제안을 거부했다”며 “북한의 제안에 대한 미국 정부의 대응은 비핵화를 강조해온 미국 정부의 오랜 입장과 일치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커비 대변인의 이 같은 언급은 미국 정부가 비핵화 협상과 평화협정 논의를 병행할 수도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어 주목된다. 이는 또한 중국 정부가 최근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평화협정 논의의 병행 추진을 제안한 이른바 ‘왕이 이니셔티브’와 유사한 것이기도 하다.


sr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