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해찬 “홍용표 말대로면 이명박ㆍ박근혜 정부가 北 핵자금 제공”
[헤럴드경제=이슬기ㆍ장필수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이 홍용표 통일부 장관을 향해 “(홍 장관의 논리대로라면) 안보리를 속여먹은 것 아니냐”며 비판의 날을 바짝 세웠다.

홍 장관이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해 “개성공단 북한 근로자 임금의 70%가 노동당 서기실에 상납, 핵미사일 개발에 쓰였다“고 말한 데 대한 일침이다.

이 의원은 1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에 참석해 “지난해와 지지난해 안보리 감시위원회가 한국을 찾았을 때 ‘이런 징후가 있다. 우려스럽다’는 보고를 했느냐”며 이 같이 따져 물었다.


“우리는 매년 안보리 감시위원회에 매년 보고서를 내게 돼 있는데, 홍 장관이 관련 정보를 보고하거나 액수를 파악한 적이 없다”는 것이 이 의원의 지적이다.

이 의원은 이에 따라 “말은 함부로 하고, 자세는 불성실한 (홍 장관 같은) 국무위원에게 안보문제를 맡길 수 있느냐”며 “그런 정도로 무능하고 불성실한 자세로 임할 것이라면 그만두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개성공단에 지금까지 총 5억4000만달러가 들어갔는데, 그 중 5억2000만달러가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 들어갔다”며 “이것이 핵개발 자금으로 쓰였다면 어떻게 되느냐. 결국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북한에 핵개발 자금을 제공한 것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yesye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