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롯데, ‘요우커 관광안내앱’ 출시…춘절 요우커 잡아라!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롯데는 방한하는 중국인 관광객(이하 요우커)을 대상으로 한 종합 관광안내서비스 앱인 ‘天天乐添(티엔티엔러티엔ㆍ매일매일 더해지는 즐거움)’을 본격 출시하고, 중국 춘절 연휴(2/6~2/11)를 기점으로 대대적인 마케팅에 돌입한다고 27일 밝혔다.

국내 그룹 차원에서 최초로 개발된 이번 종합 관광안내서비스 앱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중국인 개별자유여행객을 겨냥해 한국 유명 관광지 및 각종 쇼핑혜택, 이벤트 정보, 중국어 지도 및 번역 서비스까지 요우커들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총망라해 제공한다.

요우커, 단체관광→개별자유여행으로 변화=롯데가 ‘요우커 관광안내 앱’을 개발한 이유는 최근 요우커들의 관광행태가 단체관광에서 개별자유여행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관광공사 자료에 따르면, 전체 요우커 중 개별자유여행객은 2013년 164만명에서 2015년 353만명으로 2년 새 두배 가량 증가했다. 2016년에는 555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관광객에서 개별자유여행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13년 38%에서 2015년 61%로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 개별자유여행객은 쇼핑을 중시하는 20~30대의 여성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모바일을 통해 여행정보를 주로 습득하는 특징을 보인다.

하지만 개별자유여행객들이 한국 여행 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실제로 한국 관광정보를 중국어로 제공하는 모바일 앱이 여러개 운영되고 있지만, 오프라인 매장과의 연계 기반 및 콘텐츠 정보의 양과 질에 한계가 있었다. 이마저도 홍보 부족으로 요우커에게 많이 활용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롯데는 지난해 4월부터 그룹 미래전략센터 내 이노베이션랩을 주축으로, 요우커들이 한국 관광에 있어 실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앱을 개발해 왔다. 이를 위해 중국 관광객을 현장에서 접하는 면세점, 백화점, 롯데멤버스 등 유통ㆍ관광ㆍ서비스 계열사 현업 부서의 의견과 실제 요우커를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 등을 종합해 앱기획에 반영했다.

이를 바탕으로 테스트 버전을 개발해 1월6일부터 시범 운영중이며, 현재까지 4만여명이 다운을 받을 정도로 반응이 긍정적이다. 롯데는 시범 운영기간 수렴한 요우커의 의견을 반영해 컨텐츠를 보강해 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방침이다.

명소 길찾기 해결=요우커 관광안내 앱에는 롯데멤버스, 롯데면세점, 롯데백화점, 롯데호텔, 롯데월드 등 유통ㆍ관광ㆍ서비스 관련 15개 계열사의 쇼핑, 이벤트 정보와 모바일 쿠폰 등 마케팅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 계열사 정보 외에도 맛집, 추천 여행지, 각종 이벤트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록해 관광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개별자유여행객이 가장 크게 곤란을 겪는 명소의 길찾기, 번역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어 지도 서비스와 번역 기능을 제공해 자신이 원하는 목적지를 보다 편하게 찾을 수 있고, 여행 중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1800여개 소상공인 상점 정보 수록=특히 롯데는 요우커 대상 여행정보 전문 스타트업인 ‘짜이서울’과 제휴를 맺었다. ‘짜이서울’은 요우커를 대상으로 여행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기업으로, 홈페이지 방문자가 연간 250만명, 중국 대표적 SNS인 웨이보의 팔로워가 132만명에 이른다. 앱에는 짜이서울과 자체 제휴가 되어 있는 1800여개의 소상공인들의 상점 위치와 세부 소개가 같이 수록되어 요우커들이 쉽게 이들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롯데는 향후 지역 식당, 상점 등 소상공인들과의 제휴를 확대하여 앱에 맛집과 인기 여행지 정보를 계속 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요우커 등이 자주 찾는 키워드, 주요 동선, 이용 시간대 등 앱을 통해 얻게 되는 빅데이터를 제휴된 소상공인에 제공해 이들이 중국인 마케팅을 펼치는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이 밖에 관광안내 앱에 한국의 최신 여행 정보, 이벤트, 한류 스타 컨텐츠를 지속 제공하여 요우커들의 한국 재방문을 유도할 예정이다.

롯데 관광안내 앱은 애플 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함께 360, 바이두 등 중국 주요 앱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또한 www.365lotte.com를 통해서도 쉽게 다운받을 수 있다. 롯데는 앱 출시와 관련 2월 춘절 기간 롯데백화점, 면세점, 인천국제공항 등 요우커들이 자주 찾는 곳과 롯데의 중국 현지 법인(백화점, 마트) 및 짜이서울, 서울시 관광 인프라 등을 활용해서 앱 홍보를 집중 진행해 나갈 방침이다.

yeonjoo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