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日, “소녀상 철거 전제조건으로 10억엔 지원 약속했다”(종합)
[헤럴드경제=김수한ㆍ문재연 기자]일본 정부가 한국과의 위안부 문제 협상과정에서 소녀상 철거를 전제로 위안부 피해자 지원금 10억 엔을 지원할 방침을 피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녀상과 10억엔을 맞바꾼 셈이다. 한국 정부는 그동안 소녀상 철거를 주장한 일본 측에 민간이 설치한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이번 일본의 주장이 맞다면 향후 국내외에서 거센 비판이 일어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과 일본의 28일 합의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완전히 종결됐으며 더는 사죄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 요미우리(讀賣)신문은 30일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일본 정부측은 위안부 지원 재단에 10억엔을 각출하기 전 소년상 철거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또 한국정부도 이같은 일본의 입장을 이해했다고 주장했다.

요미우리는 특히 일본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조기 철거할 것을 한국에 요구했고, 한국 역시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소녀상 철거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10억엔을 지원할 경우 일본 국내 연론의 불만이 극대화될 것을 우려해 소녀상 철거를 전제조건으로 달았다는 것이다.

앞서 요미우리 신문은 사설을 통해 “한국이 진지하게 합의를 이행하려 한다면 합의안에 반대하는 한국 내 세력을 잘 설득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며 위안부 소녀상 철거도 중요한 시금석”이라고 주장했으며, 극우 성향의 산케이 신문도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을 철거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며 “한국 측의 약속 이행을 주시하겠다”고 보도하는 등 언론 플레이에 나선 바 있다.

한국 외교부 관계자는 이에대해 “10억엔과 소녀상을 조건으로 교환했다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력 반발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의 언론 플레이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일본의 이런 행태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는데 전혀 고쳐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계속 이런 식이라면 더 강력한 방식의 대응방안을 고려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앞으로 (한국과의 관계에서 이 문제(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해 전혀 말하지 않는다. 다음 일한 정상회담에서도 더 언급하지 않는다”고 29일 주변에 말했다고 30일 일본 산케이(産經)신문이 전했다. 아베 총리는 또 “그것은 (박근혜 대통령과의) 전화 회담에서도 말해 뒀다. 어제로써 모두 끝이다. 더 사죄도 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아베 총리는 “이번에는 한국 외교장관이 TV 카메라 앞에서 불가역적이라고 말했고 그것을 미국이 평가한다는 절차를 밟았다. 지금까지 한국이 움직여 온 골대를 고정화시켜 간다는 것이다”고도 설명했다. 그는 “이렇게까지 한 이상 약속을 어기면 한국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끝난다”는 견해를 밝혔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아베 총리는 29일 도쿄의 한 호텔에서 기시다 외무상에게 회담 결과를 보고 받고서 “매우 수고했다. 한국 외교장관이 ‘최종적,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이라고 말하게 한 것은 (의미가) 크다”는 평가를 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