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부 이촌동 재개발 숨통…“주민들 쌓인 체증 뻥 뚫린 것같다”
“한 두 번 나왔던 이야기도 아니고 기대는 크지 않지만 쌓인 체증은 뚫린 것 같습니다. 일부 주민들은 잔치라도 벌일걸요?”

땅거미가 내려앉은 지난 9일, 서울 용산 서부이촌동에서 만난 이모(42세ㆍ남) 씨는 “일단은 한숨 놓을 수 있을 것 같다”며 개발 호재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거리에 걸린 ‘잃어버린 7년을 보상하라’는 현수막에선 구역별 첨예한 갈등의 골이 느껴졌지만, 현지 중개업소 등 현장 목소리에서도 장밋빛 기대감이 엿보였다.

서울시는 제19차 도시ㆍ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해 ‘용산 지구단위계획 결정안’을 심의해 수정 가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잇단 사업 무산으로 침체에 빠졌던 서부이촌동 주민 간 갈등의 종지부를 찍고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부이촌동은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구역에 포함돼 사업이 추진되다 2013년 구역 해제돼 주민 간 갈등과 대책 마련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왔다.

서울시가 이날 발표한 결정안은 체계적인 도시관리에 무게중심을 둔 것이다. 우여곡절 끝에 지난 8월 공개한 ‘서부이촌동 도시관리 가이드라인’의 내용을 상당 부분 담았다.

골자는 도시개발구역에서 해제된 연립ㆍ단독주택 밀집지역과 중산시범 등 공동주택 단지를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재건축사업 속도를 높이는 것이다.

중산시범아파트는 높이 30층 이하, 이촌시범아파트ㆍ미도연립주택과 이촌1구역은 35층 이하로 정했다. 소형 임대주택을 기부채납하면 법적 상한 용적률인 500%까지 허용하기로 했다.

한지숙ㆍ정찬수 기자/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