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천시 ‘개항창조도시’, 정부 도시재생 지정 ‘청신호’
[헤럴드경제=이홍석(인천) 기자]인천시의 핵심 원도심 사업 중 하나인 ‘개항창조도시’가 정부의 ‘도시재생사업 지역’ 지정에 청신호가 예상된다.

정부가 올해 말 이에 대한 확정을 발표하면, 정부 예산이 확보되면서 인천 구도심권 월미도를 비롯해 내항, 개항장 및 동인천역 일대를 중심으로 도시재생사업이 빠르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는 오는 12월 중 정부가 공모한 도시재생사업 지역 대상지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시는 월미도ㆍ내항ㆍ개항장 및 동인천역 일대 3.9㎢를 묶어 ‘개항창조도시’라는 도시재생사업을 정부에 이미제안해 놓은 상태다.

‘개항창조도시’는 중구지역을 중심으로 상상플랫폼 조성, 내항 1ㆍ8부두 재개발, 인천역 복합개발, 지역환경개선사업 등 33개 사업에 총 5998억원을 투입하는 구도심권 재생사업이다.

현재 도시경제기반형으로 제안돼 있다. 도시재생사업 지역으로 지정되면 예산 지원과 함께 그동안 정체됐던 각종 사업을 추진할 ‘마중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미 심사를 마친 상태다.

이와 관련, 유정복 인천시장은 최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들을 만나 이 예산을 260억원으로 증액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도시재생사업이란, 정부가 도시의 쇠퇴를 막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을 의미한다.

사업형태는 크게 경제거점을 조성해 지역을 활성화시키는 도시경제기반형과 상가지역 및 주거지역을 재생하는 근린기반형이 있다.

정부는 올해 말 도시경제기반형 5곳과 근린기반형 30곳을 지정할 계획이다.

이 공모에 선정되면, 최대 60억~250억원의 정부 지원금, 주택도시기금 출자ㆍ융자 등 금융지원, 입지규제최소구역 지정 등 규제완화 정책이 종합적으로 지원된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