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피플이사람] 판화가 이철수, 낡은 경전에서 삶의 지혜를 건져 올리다
-신작판화전 ‘네가 그 봄꽃 소식 해라’ 10월 21~11월 3일 세종문화회관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한국에 왔을 때였어요. 원불교 법당 한가운데 대형 TV가 놓여져 있었죠. 교무가 들어오더니 오늘은 교황이 여의도 광장에서 강론하는 날이니 법회 강론을 그 어른 말씀으로 대신하겠다고 합니다. 놀랐어요. 종교가 이렇게 열린 태도를 가질 수도 있구나.”

판화가 이철수(61)는 30여년 전 겪었던 원불교에 대한 강렬한 경험을 이 같이 설명했다. 그는 서로 다른 종교를 끌어안는 관대함에서 원불교의 매력을 봤다. 

이철수 판화가.

5년전 쯤 원불교 100주년을 기념하는 경전 판화 제작 의뢰가 그에게 들어왔다. 그는 30여년 전의 감동을 되새기며 원불교 경전 ‘대종경’에 파묻히기 시작했고, 200여점을 추리고 추려내 판화로 만들었다.

이철수 작가의 대종경 판화전이 오는 21일부터 11월 3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1관에서 열린다. 원불교 100주년기념성업회가 주최하는 전시로, 이철수 판화 200여점과 함께 대종경 초기 필사본과 영인본 8권을 함께 선보인다.

1990년대 이후 선불교에 천착해 작업해 왔던 작가가 원불교 경전에서 느낀 매력은 셀 수 없이 많았다. 무엇보다도 순우리말로 돼 있어 번역하지 않아도 되는 지혜라는 점이 좋았다. 특히 고급지혜라는 이름으로 난삽한 논리를 펼치지 않는다는 것, 절이라든가 어느 특별한 장소에 들어가야만 참선을 할 수 있고 정신 치유를 할 수 있다고 강요하지 않는 것도 크게 와 닿았다.

“선불교는 무협지를 보는 것 같죠. 일반인은 쉽게 이해하기 힘든 무공들의 대화처럼 아우라가 있고요. 반면 원불교 대종경의 언어는 가파르거나 자극적이지 않았어요. 푹 익은 고구마 같죠. 젓가락 한 쪽으로 묵을 들어올리는 기분이랄까요. 경전 속에는 싸움거리가 없었어요.”

이철수 작가가 특정한 종교를 빌어 이러한 대작 시리즈를 선보이게 된 건 ‘지향없는 분노표출 사회’에 치유가 될 만한 무언가를 찾기 위함이었다.

“아무 이유없이 사람을 해치는 사건ㆍ사고 뉴스가 너무 많아요. 나는 이렇게 불행한데 저 사람은 행복하니 못마땅하다는 게 이유죠. 있는 사람이나 없는 사람이나 모두가 자기 주체를 못하고 사는 세상 같아요. 물질 개벽이 준비되지 않은 정신들에게 가하는 폐해가 이루 말할 수가 없죠. 저는 경전이 전하는 가르침에 대해 세상과 함께 이야기 해 보고 싶었어요.”

김아미 기자/ami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