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3살 아이가 바꾼 세상…유럽 주요국 난민 수용계획 잇단 발표
[헤럴드경제]유럽 주요국이 7일 난민 수용 계획을 잇따라 발표했다.

EU 집행위원회가 EU 회원국의 난민 수용 규모를 4만명에서 12만명 증가한 16만명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가운데 이중 독일이 3만1천명, 프랑스가 2만4천명을 추가로 받아들이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독일은 이미 받아들이기로 약속한 난민 1만여명과 합쳐 총 4만여명을받아들이고 프랑스는 3만명 이상을 수용하게 된다.

EU의 난민 분산 수용 계획에 따르면 스페인에는 약 1만5천명이 할당됐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프랑스가 향후 2년에 걸쳐 2만4천명의 난민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프랑스와 독일 정상은 EU 회원국이 난민을 의무적으로 분산 수용해야 한다는 원칙에 합의하고 EU에 이 같은 합의 사항을 건의했다.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오는 9일 유럽의회 국정연설에서 이 같은 EU의난민 수용 목표를 제시할 예정이다.

영국은 EU 차원의 난민 분산 수용 계획에는 참여하는 대신 사상 초유의 난민 위기에 대응해 독자적인 난민 수용 계획을 발표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이날 의회 연설에서 “앞으로 5년간 시리아 난민 2만 명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캐머런 총리는 고아들을 포함해 취약한 어린이가 우선순위가 될 것이라면서 첫해 이들의 정착에 필요한 비용은 공적원조(ODA) 기금에서 충당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후슬라프 소보트카 체코 총리도 EU의 난민 쿼터제에 반대하면서 자발적으로 일부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리아 한 국가에서만 400만 명의 난민이 발생하고 있어서 EU 국가의 모든 난민 수용 인원을 다 합쳐도 전체 난민의 1%에도 못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 키프로스 정부가 난민을 최대 300명 수용하겠다면서 기독교도를 선호한다고 밝혀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슬로바키아도 기독교인 난민만 수용하겠다고 밝혀 논란을 불러 일으킨 바 있다.

EU는 이탈리아와 그리스 등 남유럽 국가의 난민 수용 부담을 덜기 위해 EU 회원국이 골고루 나누어 수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일부 국가가 난민 수용에 난색을 표명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가별 할당 인원은 해당 국가의 인구 규모와 국내총생산(GDP)을 40%씩, 실업률과 지난 5년간 난민 수용 규모를 10%씩 고려해 결정된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