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남성 삶의 질 떨어뜨리는 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은?

남성 호르몬 보충이나 꾸준한 운동, 갱년기에 좋은 건강기능식품 섭취 필요

여성 갱년기에 비해 남성 갱년기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여성들은 폐경을 계기로 급격한 신체 변화가 나타나지만 남성들은 신체적, 정서적 변화가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갱년기 증상으로 고통 받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해 남성들의 삶의 질 또한 떨어지고 있어 여성 갱년기 못지 않은 관심을 기울일 시점이라고 조언한다.

실제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성 10명 중 3명은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으며 점차 그 수도 증가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 기능 장애, 무기력감 등 삶의 질 떨어뜨려
남성 갱년기의 가장 주된 요인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다. 남성 호르몬은 성욕이나 발기력, 정자 생성 능력 등 성기능 유지에 관여한다. 이 밖에 근육 발달이나 근력 향상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성욕 감퇴, 성 기능 장애 등을 겪게 되고 피로감, 무기력감,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에서부터 체지방 증가, 탈모, 골다공증 등 신체적 증상도 동반된다.

이로 인해 급격한 자신감 하락과 함께 무기력증에 시달리면서 삶의 질 또한 저하되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이 원인
남성 갱년기 증상은 주로 40~50대부터 나타난다. 남성 호르몬 분비는 30대 초반에 정점에 이른 후 35세부터 해마다 1% 이상씩 감소하게 된다.

남성 갱년기의 원인은 남성 호르몬의 감소 외에도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과 함께 고혈압, 당뇨, 간질환 같은 신체적 요인도 영향을 미친다.

남성 갱년기의 치료는 남성호르몬 보충이 가장 대표적인 치료법이다. 갱년기의 원인이 남성 호르몬의 감소이기 때문이다. 호르몬 보충 요법은 근력 증가, 체지방 감소, 골다공증 예방 효과와 같은 신체 기능 향상과 무기력, 피로감, 우울증 등 정신적 증상 등이 호전된다. 또한 성욕 및 성 기능 향상 등 성적인 능력도 개선된다.

스트레스 줄이고 저지방 음식 섭취하면 남성 갱년기 예방 가능
남성 갱년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줄이는 것이 좋다. 우선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야 한다.

무기질이 많은 음식이나 저지방 음식을 섭취하거나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필요하다. 주로 검정콩, 검정깨, 가지, 자두, 블루베리, 김, 미역 등 블랙푸드에 많이 함유돼 있다.

일반 식품 섭취가 번거롭다면 남성 갱년기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스터비엔에프(대표 이준우)의 블랙포스 마카는 페루의 산삼으로 불리는 페루 후닌산 마카젤라틴화 분말을 원료로 식약처로부터 ‘정자 운동성 개선 및 갱년기 남성 건강에 도움’ 기능으로 개별인정을 받은 남성 건강 기능 식품이다.

블랙포스 마카에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31가지의 미네랄과 18종의 필수 아미노산,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정상 면역 기능과 세포분열 활성화에 필요한 아연 및 근육 및 체력을 강화시켜주는 아르기닌, 아미노산과 상승 작용을 하는 비타민 A. C. E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특히 마카의 기능 성분인 벤질헥사데칸아미드 성분이 일반 마카 분말의 10배 이상이 함유돼 있다. 블랙마카는 전체 마카 수확량의 5% 내외로 고가의 희귀한 원료이다.

블랙포스 마카는 9종 15항목 안전성 검사와 기능 성분인 벤질헥사데칸아미드 성분 검사 및 중금속 검사, 대장균 검사 등 엄격한 검사를 거쳐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