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 현대사 ‘반헌법 행위자’ 명단 만든다
[헤럴드 경제=서지혜 기자] 한국 현대사에서 반헌법 행위로 역사를 왜곡한 인물을 모아 기록하는 인명사전이 나온다.

성공회대 민주자료관과 평화박물관은 15일 “대한민국 100년을 맞으며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잘못된 과거를 정리하는 작업을 시작하려한다” 67주년 제헌절을 맞아 ‘반헌법행위자 열전’을 편찬한다고 밝혔다.

주최측의 제안문에 따르면, 열전에는 대한민국 공직자나 공권력의 위임을 받아 직무를 수행하는 자 중 직위와 공권력을 이용해 내란ㆍ고문조작ㆍ부정선거 등의 반헌법행위를 한 자, 반헌법 행위를 지시하거나 교사한 자 등이 수록된다. 행위 당시의 법률로도 명백한 범죄행위를 구성하는 사례만을 수록 대상으로 삼을 예정이며, 반민특위, 민간인학살, 진보당, 인혁당 사건, 학림사건, 부림사건 등 주요 공안 사건의 핵심 관계자 및 고문수사관과 고문을 눈 감아 준 검사와 판사 중 200명~300명 가량이 ‘불명예전당’에 이름을 올린다. 


반헌법 행위자 열전은 지난 1998년부터 첫 논의가 시작됐으며,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에게 ‘독재인명사전’ 사업 추진을 의뢰하면서 구체적으로 진행됐다. 지난 3월 성공회대 민주자료관과 평화박물관이 열전편찬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본격적인 기초 조사가 시작됐다.

민주자료관과 평화박물관은 오는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반헌법행위자 열전 편찬을 공식 제안할 예정이다. 제안서에는 고광헌 한국인권재단 이사장, 박노자 오슬로대 교수 등 33명이 이름을 올릴 계획이며, 300여 명 안팎의 필진을 모집해 내년부터 수록 대상자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자료관 등은 “누구도 부인하기 힘든 대표적인 국가폭력 가해자 200~300명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식인 200명이 정리하려는 작업”이라며 “친일파로부터 이어져 온 반헌법세력으로부터 대한민국과 헌법을 되찾기 위한 정신적 물질적 동참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gyelov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