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행정장관 직선제를”…또 등장한 홍콩‘ 우산혁명’
학생·민주단체 정부안 반대시위
홍콩 입법회(의회)의 행정장관 선거제도 개혁안 심의를 앞두고 홍콩 학생들과 민주단체가 ‘직선제’를 요구하며 다시 노란 우산을 들었다.

홍콩지역 매체 홍콩모닝포스트는 14일(현지시간) 행정장관 직선제를 요구하는 시민들이 노란색 우산을 들고 시위를 재개했다고 보도했다.

시민단체인 민간인권전선(民間人權陣線)과 대학생 단체 전상학생연회(專上學生聯會), 교원단체, 노조 등 민주 지지자들은 오는 17일 입법회에서 이뤄질 행정장관 선거제도 개혁안의 정부안 심의에 반대하기 위한 길거리 시위를 공동으로 주관했다. 이날 시위에 참가한 3000여 명의 시민들은 홍콩섬 빅토리아 공원에 모여 입법회 청사까지 행진했다.

중국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지난해 8월 홍콩 차기 행정장관 후보명단을 중국 선거인단이 선정한 뒤 홍콩 유권자가 1인 1표로 투표권을 행사해 선출하는 선거안을 의결했다. 홍콩 정부는 해당 법안의 지지를 얻기 위해 약 500백 만 홍콩 달러(한화 7억 2060만 원)를 홍보비로 사용했다.

정부안이 통과되면 홍콩에도 보통선거가 도입되지만 시민들은 해당 선거안이 ‘비민주적’이라며 반대해왔다. 지난해 9월 홍콩 대학생들은 홍콩 금융 중심가 센트럴을 점거하며 법안에 반대했다. 이들의 시위는 최루탄을 우산으로 막아내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우산혁명’이라 불리게 됐다.

민주파 입법의원들도 정부 선거안이 유권자에게 진정한 선거권을 부여하지 않는다며 표결에서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혔다. 


문재연 기자/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