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노총ㆍ세월호‘1박2일 철야 도심집회…42명 연행
[헤럴드경제] 근로자의 날이었던 1일 오후부터 2일 낮까지 이어진 민주노총 집회와 세월호 집회가 이어지면서 서울광장을 중심으로 한 도심 곳곳에서 시위대와 경찰이 격하게 충돌했다.

특히 이틀간 철야로 진행된 세월호 집회는 시위대 30명이 경찰에 연행되고 경찰 10여명이 부상당하는 등 충돌의 수위가 높았다.

전날 밤 9시쯤 안국동 로터리에서 청와대로 향하던 시위대 1천300여명(경찰 추산)은 경찰이 차벽으로 로터리를 둘러싸고 행진을 막자, 쇠파이프로 경찰 버스를 파손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했다. 경찰도 캡사이신 최루액를 뿌리고, 최루액을 섞은 물대포를 쏴 이들을 저지했다.

이 과정에서 시위대 18명이 연행됐고 이튿날인 2일 오전 2시30분∼3시께 10명이 추가 연행됐다.


세월호 유가족인 김광배씨도 경찰에 연행돼 조사를 받고 석방됐다.

1일 오후 민주노총 노동절 집회 등에서 연행된 12명까지 더하면 이틀간 연행된 집회 참가자는 모두 42명이다.

경찰은 시위대가 방송용으로 사용한 음향차량도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과 일반교통방해 등을 적용해 압류했다.

세월호 집회 참가자들은 이날 오전 대부분 자진해산했으나, 남은 시위대 400여명은 오전 10시께 광화문 광장으로 이동했다. 경찰에 둘러싸여 안국동 로터리에 고립됐던 유가족 90여명도 오후에 광화문 광장에 합류했다.

이들은 오후 3시 광화문 광장에서 정리집회를 열어 세월호특별법 시행령 저지의 결의를 다지고 약 40분뒤 자진해산했다.

유가족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대부분 안산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이들은 3일 유가족 총회를 열어 향후 일정을 결정할 방침이다.

4ㆍ16연대는 이날 오후 7시 광화문 광장에서 세월호 추모제를 연다.

이날 오후 2시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는 보수단체 국민행동본부 소속 400명(경찰 추산)이 모여 세월호 집회를 규탄하는 맞불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세월호 유가족이 불법으로 점거한 농성장을 철거해야 하며, 철거하지 않으면 자신들이 직접 철거에 나서겠다고 주장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