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틀니의 힘들었던 저작기능, 임플란트틀니로 해결

서서히 노화가 진행되면, 건강했던 치아가 부상, 질병 등으로 인해 하나 둘씩 결손 난다. 특히 노인들은 치아를 상실하면서 음식을 맛있게 먹는 즐거움을 잃게 되고, 소화 기능은 물론 영양 공급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처럼 치아를 상실했을 때, 자연치아를 대신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틀니와 임플란트다. 그러나 임플란트 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비싼 비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틀니를 선택하는 환자들이 대부분이다.

최근 2~4개의 소수의 임플란트만 심어서 전체를 다 심은 것과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시술이 등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틀니보다 여러 가지로 좋은 임플란트를 좀 더 경제적으로 하는 방법으로 이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관악구 신림동 연세유라인 치과 강동호 원장은 “틀니는 비용이 저렴하고 시술 기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씹는 힘이 자연치아의 20~30%에 불과해 오래 사용할 경우 잇몸을 다치는 경우도 있다”며,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엔 임플란트틀니가 선호되고 있는데 틀니보다 시간과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지만, 관리가 잘 될 경우 오래 사용이 가능하고 씹는 힘이 자연치아의 최대 90%에 달한 임플란트가 지지대 역할을 하므로 음식물 섭취 시 불편함이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강동호 원장의 설명과 같이 틀니의 단점과 임플란트의 비싼 가격을 조율해 장점만 합친 게 ‘임플란트틀니’다. 임플란트틀니는 소수의 임플란트를 심고 그 위에 탈부착 가능한 틀니를 씌우는 방식으로 치료한다.

즉 임플란트 틀니는 고정력이 부족하여 움직임이 심해 잦은 이 탈락이나 통증을 일으키던 틀니와 달리 임플란트라는 지지대에 힘입어 움직임이나 이 탈락에 대한 부담이 적다. 하지만 이러한 임플란트틀니 역시 철저한 관리가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그 수명이 줄어들고 잇몸의 건강함을 저해시킬 수 있기에 관리 방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관악구 신림동 연세유라인 치과 강동호 원장은 “치료계획 수립 전 당뇨, 고혈압, 심장 질환 등이 있는 경우 턱뼈와 인공치아가 잘 붙지 않거나, 매식 수술 시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치료계획 수립 단계에서 의료진에게 병력을 전달하고 상의 후 시술 결정이 필요하다”며,

“또한, 임플란트틀니 시술 후 최소 3개월간은 자연치아와 같이 철저한 위생관리로 잇몸질환을 예방해야 하며, 전문의의 숙련도와 풍부한 임상 경험 등을 파악하여 신중하게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