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베 비판 주도한 美 역사학자, “비난 메일 많이 받아”
[헤럴드경제=김상수 기자]“유엔은 (군 위안부) 인신매매가 일본 국가에 의해 자행됐다고 했는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발언에) 누가 자행됐다는 것에 대한 설명이 없다면 그 책임이 모두에게 열려 있는 것이다.”

아베 총리 역사 왜곡에 미 역사학자 집단 서명을 이끌어낸 알렉시스 더든 코네티컷대 교수가 밝힌 인신매매 논란의 쟁점이다. 아베 총리가 일본 정부의 과거사 책임을 회피한 채 인신매매란 용어를 쓰고 있다는 비판이다. 


그는 28일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아산 플래넘 2015 기자간담회에서 “인신매매란 용어 자체가 문제되는 게 아니라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는 게 문제”라며 “누가 (인신매매를) 자행했다는 것에 대한 설명이 없다면 모두에게 열려 있고 이게 한일 간 논쟁이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 측이 누가 자행했는지 언급해야 한다고 얘기하지 않는 한 아베 총리는 굳이 이를 언급할 필요가 없게 된다”고 전했다.

또 “고노 담화에선 국가의 책임을 언급한 바 있다. 논쟁에서 더 진전하려면 누가 책임이 있고 누가 자행했는지 잘 고민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아베 총리는 방미 일정 중 하버드대 강연에서 군 위안부에 대해 인신매매 피해자로 언급하며 “이 문제를 생각하면 개인적으로 가슴이 아프다”라고 밝혔다. 앞서 아베 총리는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도 주체를 언급하지 않은 채 군 위안부를 “인신매매 피해자”라 언급해 논란이 인 바 있다. 일본 정부의 책임을 흐리게 하려는 의도가 담겼다는 반발이다.

알렉시스 더든 교수는 지난 2월 아베 총리의 역사 왜곡 움직임에 반발해 미국 역사협회(AHA) 소속 역사학자 19명이 연대 서명한 ‘일본의 역사가들과 함께 서서’라는 제목의 집단성명을 주도했다. 이들은 집단성명에서 “일본 청부가 군 위안부에 대해 일본과 다른 국가 역사교과서 기술을 억압하려는 시도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집단성명을 발표한 이후 비난하는 메일을 많이 받았다”며 “이미 증명된 역사적 사건이고 새로운 주제도 아닌데 반발이 컸다는 데에 놀라웠다”고 전했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