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감자튀김ㆍ감자칩 많이 먹으면, 암 걸릴 확률 500배↑”
-대만대, 최신 연구결과 발표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감자튀김이나 감자칩을 많이 먹으면 유전자 돌연변이와 암에 걸릴 확률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만대학 공중보건학과가 최근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튀김음식의 유해물질 ‘아크릴아마이드’ 대사물질이 유전자를 손상시킨다는 점을 사람 소변으로 실험해 세계 최초로 이 같은 사실을 증명했다. 대만대학 공중보건학과는 처음으로 사람 소변에 대해 대만 내 흡연자와 비흡연자 소변에서 이 같은 유전자 손상 지수를 분석했다.


[사진출처=123RF]

연구팀은 세계보건기구(WHO), 미국 환경보호청의 추산에 따르면, 몸무게 60kg 성인이 매일 아크릴아마이드 대사물질 60mg을 섭취할 경우 암에 걸릴 위험이 500배 높아진다고 경고했다.

국제적으로는 과거 동물 실험을 통해 아크릴아마이드가 유전자를 손상시킨다는 것을 증명한 바 있다. 아크릴아마이드는 젊은 쥐의 고환에 쉽게 축적돼 각종 암 위험을 증가시킨다.

우쿤위(吳焜裕) 대만대학 공중보건학과 직업 의학 및 공업연구소 교수는 “일반인이 적은 양의 아크릴아마이드 대사물질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서 유전자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젊은층에서 위해 정도가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우쿤위 교수는 기름에 튀긴 식품 중 감자 튀김류의 리스크가 가장 높다고 밝혔다. 또 탄수화물, 아미노산 등이 튀김 과정을 거치면 아크릴아마이드가 생성되기 때문에 국민들은 이를 주의하고 그 섭취량을 가능한 한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yeonjoo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