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면전 치닫는 4.29 재보선…김무성-문재인 ‘죽기 아니면 살기’
[헤럴드경제=박도제 기자]4ㆍ29 재보선에 임하는 여야 대표의 발언은 거칠어지고, 행보는 빨라지고 있다. ‘미래권력’을 나누고 있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첫 승부라는 점에서 빠르게 선거 분위기가 고조되는 모습이다.

과거 재보선에서도 그러했듯, 비기지 않는 이상 이들 가운데 한 명은 리더십에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 대선은 커녕 내년 총선까지 자리를 유지하기도 힘들어질 수 있다. 이번 선거가 4개 선거구에서 펼쳐지는 ‘미니 총선’이지만, 이들에게는 ’전부 아니면 전무‘가 될 수 있는 선거인 셈이다.

먼저 선거 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프레임 전쟁’부터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새누리당 김 대표는 ‘종북좌파 척결’과 ‘지역 일꾼론’을 연일 내세우고 있고, 새정치연합의 문 대표는 “서민 지갑 지키기”를 슬로건으로 박근혜 정부의 ‘경제 실패론’을 적극 부각시키고 있다.


김 대표는 23일 최고위원회에 참석, “이번 선거는 잘못을 바로 잡고 지역일꾼을 뽑는 두 가지 성격을 가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잘못된 인사를 국회에 진출시키면서 지역발전 뒤처졌고 다시 재보선 치르며 국회 지갑에서 나온 아까운 세금이 선거비용으로 낭비되는 만큼 원인을 제공한 정당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책임을 물어야할 정당에 대해 명시하진 않았지만, 지난 총선에서 통합진보당과 선거 연대하고 ‘서민 지갑 지키기’를 슬로건으로 내건 새정치민주연합을 겨냥한 것이다.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한 곳에서 승리하면 본전이란 안이한 생각을 버리고, 4곳 모두에서 최선을 다하도록 할 것”이라며 총력전을 예고하기도 했다.

이에 맞서 새정치연합의 문 대표은 최고위원회의에서 “7월 이후 경기부양책 5차례, 최소 60조원 이상의 돈을 쏟아부었지만 선거에서만 재미를 봤을 뿐 민생경제에는 도움이 안됐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또 “정부는 더 늦기 전에 실패를 인정하고 경제정책 기조를 (소득주도성장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전쟁은 ‘현장 최고위원회’ 대결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19일 경기도 성남시 중원에서 첫 현장 최고위원회를 개최한 김 대표는 23일 서울 관악을에서 청년층과 만나 원룸·고시촌 등 청년 주거 문제를 주제로 ‘청춘무대’라는 타운홀 미팅을 열었다. 25일에는 인천 서강화을 당원교육 행사에 참석해 안상수 후보를 지원하며, 26일에는 광주 서을에서 열리는 필승 결의 대회를 찾아 정승 후보에 힘을 실어주는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22일 광주 서을의 풍암동 성당에서 ‘아시아 문화중심도시특별법 통과 보고대회’를 가진 문 대표는 25일에는 인천 서강화을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고, 27일에는 경기 성남중원을 방문해 정환석 후보에 대한 지원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여야 대표가 내년 총선에 앞서 열리는 이번 재보선에 신경을 쏟을 수 밖에 없는 것은 과거 재보선 결과가 지도부의 리더십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지난해 7.30 재보선 때는 패배한 새정치민주연합의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의 퇴진을 불러왔고 2010년 재보선에서 패배한 민주당의 정세균 전 대표도 자리에서 물러나야 했다. 여당이 패배한 2011년 재보선에는 텃밭(성남 분당)을 내준 한나라당 일부 지도부의 퇴진으로 이어졌으며, 이후 국정 주도권이 야당으로 넘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가장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군에 들어 있는 김 대표와 문 대표의 양보할 수 없는 싸움이 펼쳐질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pdj2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