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리소코리아의 공판인쇄기를 활용한 ‘리소그라프’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빈티지한 색감과 질감, 아날로그적 감성…독특한 인쇄방식인 ‘리소그라프(Risograph)’가 디자인 업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리소그라프’는 일본 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에서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실크스크린 방식의 디지털 공판인쇄기입니다. 미세한 구멍으로 잉크가 통과해 종이에 이미지가 전송되는 스텐실 인쇄 원리를 디지털 기술로 변환한 첨단기술이죠. 대두유로 만든 ‘소이 잉크(Soy Ink)를 사용해 친환경적이면서도 밝고 선명한 색의 표현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양한 잉크를 여러번 겹쳐 찍는 ‘오버프린팅’ 작업이 가능해 상상 속의 색감을 재현할 수도 있죠. 마치 유화를 그린 듯한 빈티지함을 강조할 수도, 인쇄기 특유의 질감을 통해 아날로그적 감성을 표현한 디자인 작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리소그라프로 만들어진 작품들. 자연스러운 컬러와 빈티지 느낌이 매력적입니다. 포스터부터 달력, 카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일본 뿐만 아니라 전세계 디자인 업계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방식으로 다양한 작품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최근 소규모 디자인 그룹이나 디자이너 사이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스튜디오와 디자인 관련 학과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교, 교회, 관공서 등에서 사용되던 기술이 젊은 아티스트들에게 영감을 끼친 것이죠. ‘리소그라프’를 이용한 책, 초대장, 전단, 포스터, 일러스트레이션 프린트와 사진 등 다양한 작품들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리소그라프로 만들어진 작품들. 자연스러운 컬러와 빈티지 느낌이 매력적입니다. 포스터부터 달력, 카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리소코리아 다카하시 야스히로 사장은 “리소그라프는 리소의 독자적인 공판 기술을 적용해 전세계에서 꾸준하게 판매되는 제품군으로, 최근에는 신제품 SE9380모델과 함께 골드 잉크를 출시했다”고 소개하며 “일본에서는 보편화된 ‘리소그라프’ 프린팅이 국내에도 활발히 소개돼 앞으로 기대가 크다”고 말했습니다. ‘리소그라프’가 다양한 표현방식을 통한 디자인 분야의 확고한 인쇄 기법으로 자리잡을 것이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한편 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의 국내 법인인 ㈜리소코리아(www.risokorea.co.kr)의 행보도 주목됩니다. 향후 ‘리소그라프’로 만든 작품 전시회 및 행사는 물론 관련 디자인 학과에 대한 후원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합니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