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유네스코 기술대상, ‘스타트업’ 신화될까…테그웨이 대표 이경수
〔헤럴드경제=이형석 기자〕“지난해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청색 LED 기술보다 미래 산업과 ICT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끼칠 기술입니다. 우리나라 과학 기술을 전세계에서 인정받았다는 사실이 기쁩니다. ”

대학 선후배로 만난 학자와 벤처 사업가가 ‘스타트업’으로 의기투합해 큰 일을 해냈다. 카이스트(KAIST) 조병진 교수(52)가 벤처 기업인 테그웨이의 이경수 대표(55)와 손잡고 ‘웨어러블 체온 전력생산 기술’을 개발, 지난 4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네스코의 넷엑스플로 포럼에서 ‘세상을 바꿀 10대 기술’의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이 상은 유네스코가 디지털기술 연구 기관인 넷엑스플로가 2008년부터 매년 전세계 200여 명의 전문가 그룹에 의뢰해 선정해온 것으로 역대 수상 기술로는 트위터와 3D프린터 등이 있다. 

조병진 교수(왼쪽)과 이경수 대표.

테그웨이 이경수 대표는 “1년내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피트니스, 헬스케어 기기의 전력공급장치(배터리)로 상용화 가능한 기술”이라며 “뿐만 아니라 에너지 하베스팅(일상의 폐에너지를 모아 전력으로 재활용하는 기술), 사물인터넷(IoT) 분야에서 전방위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웨어러블 체온 전력생산 기술’은 소자 양단의 온도차를 이용해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열전소자’기술에 무기물질인 신소재를 적용한 것이다. 기존의 세라믹 대신 유리섬유를 이용해 유연하며, 몸에 착용하는 밴드나 의류로 만들어낼 수 있다. 체열로 인해 생기는 옷감 내외 온도 차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웨어러블ㆍIoT 기기에 하루 24시간 내내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 평가받는다.

이 대표와 조병진 교수는 카이스트 선후배 사이로 지난 85년 처음 만났다. 이후 이 대표는 카이스트 재료공학 박사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책임연구원을 거쳐 1996년부터 벤처사업가의 길을 걸었다. 지난 2010년 후배인 조병진 교수의 프로젝트가 미래창조과학부 융합연구사업으로 선정되자 이 대표는 CEO로, 조 교수는 CTO로 함께 손을 잡게 됐다. 지난해 9월 SK그룹의 글로벌 벤처 스타 프로젝트로 선정돼 창업지원금을 받고 두 사람은 테그웨이를 설립했다. 테그웨이는 현재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입주해 있으며 곧 SK로부터 최고 2억원인 기술개발자금도 지원받을 전망이다. 또 SK텔레콤의 미국자회사인 SK이노파트너스 지원으로 실리콘밸리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5년 내 1000억원 매출이 목표다.

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