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년차 징크스 없는 새내기 펀드들 누구?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지난해 선보인 새내기 펀드들이 2015년을 의기양양하게 시작했다. 지난해 배당 열풍을 타고 속속 선보인 배당주펀드가 여전한 인기를 구가하는 가운데 2015년들어 코스닥이 강세를 보이고 코스피도 조금씩 회복하면서 수익률을 차곡차곡 쌓거나 만회하고 있다.

2일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2014년 신규 출시된 주식형펀드 39개(운용설정액 10억원 이상)의 연초 이후 지난달 28일 현재 평균 수익률은 2.95%로 나타났다. 이 기간 코스피는 2.40% 올랐다.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펀드는 단 두 개뿐이었다.

수익률 상위에는 배당주펀드와 중소형주펀드 그리고 가치주펀드들이 포진했다. ‘한국투자배당리더 1(주식)(A)’이 올해 들어 8.91%로 가장 우수한 수익률을 올렸다. 지난해 9월 배당주 열풍을 타고 선보인 이 펀드는 지난해까진 수익률이 지지부진했지만 올해 들어 급속히 성과를 올리고 있다. 가치주펀드인 ‘삼성밸류플러스자 1[주식]_A’ 역시 2015년 들어 떨어졌던 수익률을 만회하기 시작했다.


‘KTB리틀빅스타자[주식]종류C’와 ‘마이다스미소중소형주(주식)A’ 등 중소형주펀드는 코스닥 시장 강세를 타고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코스닥 시장은 지난해 9월 시가총액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데 이어 2015년 들어 코스닥 지수가 600선까지 치솟는 등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IBK2.0배레버리지인덱스 [주식-파생] C’는 코스피200지수의 하루 변동률의 2배 내외를 추종하는 레버리지인덱스펀드답게 1월 중순 이후 코스피 상승분을 수익률로 반영하고 있다.

자금 흐름 역시 배당주ㆍ중소형주ㆍ가치주펀드 위주로 흐르는 가운데 NH-CA자산운용의 선전이 주목된다. NH-CA자산운용이 내놓은 새로운 브랜드 ‘올셋’(Allset) 상품 가운데 하나인 ‘NH-CA Allset스마트베타+[주식]Class Ci’에는 연초 이후 134억원이 몰렸다. 이 기간 수익률은 3.79%로 우수한 편이다. NH-CA자산운용은 농협은행, NH투자증권 등 계열사와 함께 Allset 브랜드를 부여한 상품 14개를 출시했거나 앞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NH투자증권 출범에 맞춰 NH-CA자산운용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변동성은 낮고 재무적으로 우수한 기업에 투자하는 ‘키움장기코어밸류자 1[주식]C-F’가 올해에만 120억원을 끌어들이며 순유입 2위에 올랐다. 연초 이후 수익률이 가장 좋은 ‘한국투자배당리더 1(주식)(A)’은 15억원이 새로 유입됐다.

반면 수익률이 우수한 ‘KTB리틀빅스타자[주식]종류C’에선 2015년 들어 19억원이 순유출됐다. 펀드 성과에 만족한 투자자들이 코스닥 과열을 우려하며 수익 실현에 나선 때문으로 풀이된다. ‘삼성밸류플러스자 1[주식]_A’ 역시 수익률이 회복되면서 오히려 52억원이 빠져나갔다.

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