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黃부총리-교육감 회동…‘논란’ 지방교육재정 축소 의견 교환할듯
교육감 17명 중 ‘진보’ 13명…만만찮은 자리 예상

누리과정ㆍ교과서 국정화 등 각종 현안 논의될듯



[헤럴드경제=신상윤 기자]황우여<사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전국 17개 시ㆍ도교육감들이 3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간담회를 갖는다. 이 자리에서 교육감들은 간담회에서 지방 교육에 대한 정부 지원이 줄어들면 안 된다는 입장을 건의할 예정이어서, 새해 첫 상견례 자리도 편안하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감 17명 중 진보 성향은 13명이나 된다.

황 부총리 초청으로 마련된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과 누리과정 예산, 한국사 교과서 등 각종 교육 현안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있을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부총리가 올해 교육부 정책을 설명하고 시ㆍ도 차원의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며 “주요 정책이 현장에 뿌리를 내리고 국민이 체감하는 결과를 만들게 노력해줄 것을 당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감들은 간담회에서 지방 교육에 대한 정부 지원 감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 29일 ‘2015년 업무 계획’ 발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간담회에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축소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황 부총리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6일 “내국세가 늘면 교육재정교부금이 자동적으로 증가하게 되는 현행 제도가 과연 계속 유지돼야 하는지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개혁을 시사했다.

이날 만남에서는 황 부총리와 진보 성향 교육감들이 대립각을 세워온 자율형사립고, 교장의 수업 참여, 누리과정(만 3∼5세 공통교육과정) 예산 등에 대한 의견 교환이 예상된다. 나아가 교육계의 핫이슈인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여부에 대해 진보 교육감들이 반대 의견을 낼 가능성도 점쳐진다.

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