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화폐의 시간가치란…“이자가 답이다”
[헤럴드경제]화폐의 시간가치란 무엇을 의미하는걸까.

화폐의 시간가치란 회계·사무 용어로 어떤 한 단위의 화폐단위가 시간적 요인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것을 뜻한다. 다시 말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돈의 값어치가 어떻게 달라질지 따져보기 위한 것으로 이러한 화폐의 시간적 가치는 고정부채, 할부매매, 사채, 영업권, 감가상각방법, 유효이자율, 기업가치평가 및 의사결정 등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화폐의 시간가치는 이자율을 보면 알 수 있다. 돈을 빌리는 이들과 빌려주는 이들이 주고받는 이자를 알면 지금 가진 돈이 훗날 얼마나 불어나 있을지 짐작할 수 있다. 

▲[사진 제공=테마있는 명소]

미래가치(future value)는 이처럼 계속해서 커지며 이것이 바로 복리의 마술(magic of compounding)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일반적으로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은 현재시점에서 이루어지나 이로부터 얻어지는 수익은 미래의 시점에서 실현된다.

그러므로 기업이 재무의사 결정을 할 때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해야 한다. 즉, 기업이 투자결정을 할 경우 투자가치의 평가는 투자에 현금유출과 현금유입의 발생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동일시점의 가치로 환산해 줘야 한다.

화폐의 시간가치란, 화폐의 시간가치란, 화폐의 시간가치란, 화폐의 시간가치란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