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물인터넷’ㆍ‘빅데이터’ 분야에서 우리나라 국제 표준화 주도할 것으로 기대
[헤럴드경제=허연회 기자]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0일 최근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제29차 ISO/IEC JTC 1 2014 총회에 대표단을 파견해 사물인터넷(IoTㆍInternet of Things) 표준화작업반(WGㆍWorking Group) 설립을 주도하고 관련 의장단을 수임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2년 11월 제주에서 개최된 JTC 1 총회에서 IoT 특별작업반을 설치하고 의장을 수임한 이후 2년간의 표준화 연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또 본격적인 사물인터넷 국제표준을 개발하기 위한 공식표준개발 작업반인 ‘WG on IoT (WG 10)’ 설립과 의장단 수임에도 성공했다. 작업반 의장으로는 유상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선임연구원이 임명됐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향후 사물인터넷 분야의 국제표준화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

사물인터넷은 우리의 미래 생활을 바꿀 가장 핵심적인 기술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분야로 미래 핵심 표준화 분야의 선도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또 이번 총회에서는 우리나라의 주도적 역할을 통해 빅데이터 표준화 작업반(WG 9)도 신설됐다.

그 동안 한국은 빅데이터 표준화 연구반(Study Group on Big Data) 활동을 주도해 왔으며, 한국은 이미 관련 신규표준 2건 제안 준비를 완료해 총회 후 공식제안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우리나라는 최근 융합 환경에서 복잡해지는 JTC 1 표준화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안했으며, JTC 1의 조직 구성 및 운영에 대한 논의를 하는 관리 특별작업반(Special Working Group on Management)을 통해 시스템 통합 관점의 표준화 방안에 대해 한국의 경험과 추진 방안을 제안했다.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이번 JTC 1 총회를 통해 한국은 표준화 주변국 지위에서 국제표준화를 리드하는 글로벌 표준화 리더국가로 진입한 성과를 마련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술분야인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분야에서 한국주도로 글로벌 표준화 선도 발판을 마련한 것에 큰 의의가 있고, 이를 계기로 국내 기업들의 관련 기술들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okidok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