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백만원대 수입 프리미엄 패딩… 알고보니 그냥 ‘오리털 점퍼’?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바야흐로 프리미엄 패딩 전성시대다.

보온성과 디자인을 필두로 백만원을 훌쩍 넘는 고급 패딩들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정작 이 같은 패딩들이 이른바 ‘구스다운(거위털)’이 아닌 ‘덕다운(오리털)’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재의 원산지표시도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거위털은 솜털 크기가 커서 보온성이 좋고 덕다운보다 가격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일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소장 최현숙)에 따르면 프리미엄 다운점퍼 수입브랜드 8개와 아웃도어 브랜드 9개 등 총 17개 브랜드 25개 제품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수입 제품 16개 가운데 거위털을 사용한 구스다운 점퍼는 단 4개(25%)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브랜드 가운데 거위털을 충전재로 쓰고 있는 곳은 제품 가격이 300만원에 근접하는 몽클레르와 219만~354만 원짜리 에르노 뿐이었다. 캐나다구스와 파라점퍼스, CMFR, 노비스, 아이그너, 무스너클 등 6개 브랜드, 12개 제품은 충전재가 전부 오리털이었다. 오리털을 사용하지만 해당 제품들은 ‘프리미엄 패딩’으로 불리며 몸값이 최저 108만 원에서 최고 271만 원에 이른다.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의 경우 가격이 43만~79만 원으로 프리미엄 브랜드에 비해 저렴하지만 보온성이 뛰어난 거위털을 사용했다. 반면 9개 아웃도어 브랜드는 거위털을 충전재로 쓰고 있다.

보온성을 결정하는 충전재의 비율의 경우 솜털 비율이 높을수록 보온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는데, 프리미엄 브랜드 가운데 CMFR과 노비스만 100% 솜털을 채웠고 나머지 브랜드 제품들은 솜털과 깃털을 섞어서 쓰고 있었다. 캐나다구스와 아이그너, 무스너클 브랜드는 깃털 비율이 20% 수준이었다. 아웃도어의 경우 대부분 브랜드가 솜털을 90% 사용했다.

주로 해외에서 수입되는 프리미엄 다운점퍼의 경우 보온성을 결정하는 충전재의 원산지 표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재의 원산지를 별도로 표시하고 있는 브랜드는 CMFR과 노비스 2개 브랜드 뿐이었다. 파라점퍼스는 본사는 이탈리아지만 제품은 중국에서 생산되고, 오리털도 중국산을 쓰는 것으로 설명했다. 독일 브랜드인 아이그너는 중국에서 생산되지만 충전재는 원산지가 어디인지를 밝히지 못했다. 아웃도어 브랜드의 경우 노스페이스와 블랙야크, 밀레, 컬럼비아는 충전재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반면, 라푸마와 K2, 디스커버리, 네파, 코오롱은 별도의 태그를 통해 원산지를 밝혔다.

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충전재와 같은 원부자재 원산지에 대한 기준은 별도로 갖고 있지 않다”며 “소비자를 생각한다면 원산지 표기에 대한 기준도 마련돼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컨슈머리서치 최현숙 소장은 “명품 다운점퍼는 100만 원이 훌쩍 넘는 고가의 제품인 만큼 패딩의 기능적인 면을 제대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충전재 원료와 혼합비율, 원산지 등을 꼼꼼히 확인한 뒤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