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국호환교통카드 사용건수 급증…1868만건 4달만에 144% 급증
[헤럴드경제=박일한 기자] 전국호환교통카드 이용실적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한 장의 교통카드로 전국 버스, 지하철, 철도, 고속도로까지 이용 가능한 ‘One Card All Pass(전국호환교통카드)‘의 이용실적이 크게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금까지 지역별로 사용되는 교통카드가 달라 다른 지역 이동시 발생했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2007년부터 전국호환 표준기술 개발, 장비설치 지원 등 교통카드 전국호환 정책을 추진해 왔으며, 올 6월 21일 티머니, 캐시비 등의 카드사들을 중심으로 전국호환교통카드를 정식발매했다.

전국호환교통카드 시행 4개월간의 이용증가 추이를 살펴보면 판매량은 2014년 7월 약 23만매에서 10월 약 42만 매로 78.5% 증가했고, 사용건수는 7월 약 764만 건에서 10월 약 1868만 건으로 144% 대폭 증가했다.

교통카드사들은 단계적으로 기존 카드를 모두 전국호환교통카드로 변경해 판매할 계획이고, 코레일이 10월 25일부터 전국호환교통카드(레일플러스 카드)를 정신 판매할 계획이어서 전국호환 교통카드 판매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호환 카드 서비스 이후에도 기존 선불교통카드 사용자는 기존 사용처에서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전국호환교통카드 정식발매 이후 국민체험단을 모집해 사용하게 한 후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체험단은 전국호환교통카드 발매로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성이 크게 증진됐다고 응답했다. 국민체험단의 약 90%가 어느 지역에서든 한 장의 교통카드로 거의 모든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게 돼 편의성이 크게 증대된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다만, 시행초기 일부 카드를 중심으로 충전소가 부족한 점과 홍보가 부족해 판매처를 찾기 어려웠던 점 등은 개선해야할 사항으로 지적됐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국민체험단의 지적사항 등 시행과정에서 나타난 불편사항은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내년에는 시외버스와 고속버스에서도 전국호환교통카드가 사용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jumpcu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