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강대, 3차원 나노입자 이용한 나노다공성 필름 제작기술 개발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서강대는 문준혁 화공생명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3차원 나노입자를 이용해 나노다공성 이산화티탄 필름을 합성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연구진은 자기조립으로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나노입자 결정을 ‘틀’로 사용한 뒤, 이 틀에 결정에 이산화티탄을 채우고 틀만 제거하는 방식으로 나노다공성 필름을 제작했다.

또 연구진은 이렇게 제작된 필름이 태양전지 전극 소재로 사용되면 기존의 나노입자 전극보다 전기를 변환하는 효율이 더 높아진다는 점도 실험으로 증명했다.

(좌) 나노다공성 구조의 전자 현미경 사진, (우) 나노 다공성 필름 사진

문 교수는 이번 연구에 대해 “나노입자결정 틀은 기존에 많이 사용되던 방법이나 이번 연구에서는 100nm 이하의 나노입자로 틀을 제작했다는 것, 합성된 다공성소재를 에너지 소자의 전극으로 활용해 우수한 효율 특성을 보임을 실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자평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나노ㆍ소재원천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또 이정우 화공생명공학과 석사과정이 주저자로 참여했으며, 연구 성과는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